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찬순

전 충북문인협회회장

국가적 연대를 쓸 때 우리나라는 전체가 형식적으로 단기檀紀로 헤아리고 서양은 각 나라를 하나로 통일 시켜 서기西紀로 표기 하지만, 중국은 실제적으로 각기 나라별로 황제의 연호를 사용하여 후세 사람들이 그것을 묶는 방식을 써왔다. 그러니까 중국 전체를 일관시키는 국가적 연대가 없는 셈이었다.

그런 가운데 민가에서는 그 같은 국가적인 연대와는 전혀 다른 십천간十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를 결합한 육십갑자六十甲子를 사용하여 그 국가적 연대를 대신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등이었다. 그 육십갑자중에 윗 단위를 이루는 요소 즉 첫 글자, 갑. 을. 병. 정...10글자를 십간(십天간)이라 하고, 아래 단위 요소(두번째 글자) 자. 축. 인. 묘 등 12글자를 십이지(십이地)라 한다.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땅地로 만든 것이다.

십간은 순서나 서열을 매기거나 정할 때 쓰고 십이지는 열두 띠 (쥐, 소, 호랑이, 토끼)를 가리킨다. 띠란 사람이 난 해를 12가지(支)속성으로 상징하여 일컫는 말이라고 국어사전은 밝히고 있다.

그 십간과 십이지를 두 글자씩 짝지어 갑자, 을축, 순으로 이어 나가면 십이지 중에서 마지막 두 글자가 남는데 거기다 십간을 다시 잇대어 맞추어 나가면 전체가 한 바퀴 도는데 60회가 된다. 그러니까 자신이 태어난 해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회갑回甲이라 칭한다. 농경시대는 60년 사는 일이 매우 흔치 않아 온 집안이 크게 잔치를 벌여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그런데 왜 열두 띠를 붙이고 하필 짐승들을 끌어다 댔을까. 농경시대는 일자무식인 문맹 인이 태반이었기 때문에 사람이 태어나고 죽고 나이를 따지는 것이 쉽지 않아서 주변에서 매일 만나는 가축이나 동물들을 결부시켜 딱 한번 들어도 금방 쉽게 기억하고 좀처럼 잊혀 지지 않게 한 것이었다.

그에 관해서는 원시부락 토템설도 있다. 원시사회 씨족들이 토템 숭배에서 비롯된 것으로 지능과 생활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자신의 힘과 능력이 부족함을 깨닫게 해준 동물들 소, 말이나 친밀감을 느끼는 양과 닭 안전을 해치는 호랑이, 뱀에 대해서는 공포심을 인간을 뛰어넘는 감각기관인 후각을 갖는 개 등을 중요시하여 숭배한 나머지 그런 동물을 해를 기록하는데 적용했다는 설이다.

또 다른 설은 고대 인도 천축에서 전해진 것으로 황제가 동물의 습성에 따라 선별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순서를 어떤 방법으로 정 했을까. 왜 쥐가 맨 첫 번 순서고 돼지는 맨 꼴찌가 되었을까.

그에 관해서는 아주 재미있는 고대 중국의 전설이 있다. 옥황상제는 땅에 사는 사람들이 해와 달과 계절 심지어는 시간까지 단번에 알기 쉽도록 그것을 상징하는 동물들을 골라서 12년을 한 주기로 삼았다. 그 순서를 정하는데 기발한 방법을 써서 열두 동물들에게 명령했다.

「오늘 새벽 모두 자기 집에서 출발하여 하늘로 집합한다. 맨 첫 번째로 하늘의 문턱을 넘는 자가 1등이 되고 나머지는 도착순으로 순서를 정할 것이다. 맨 끝에 오는 자는 열두번째 될 것이다.」 그날 가장 부지런한 소가 제일 먼저 일어나 하늘을 향해 길을 떠났다. 온 힘을 다해 빠른 걸음으로 1등으로 하늘의 문턱을 넘으려는 순간 아무도 모르게 소등에 몰래 납작 올라타고 온 쥐가 잽싸게 문턱을 뛰어 내려 소를 앞질러 1등을 차지했다. 소는 2등 그다음에는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가 도착했다. 아침을 알리는 닭과 집을 지키는 개는 그 임무를 마치느라 늦게 출발하여 열 번째와 열한번째로 문턱을 넘었다. 게으르고 동작이 느린 돼지는 꼴찌를 해서 열두번째가 되었다.

올해 태어나는 사람은 기해己亥년으로 그 열두번째 돼지亥띠다. 그런데 올해는 황금돼지로 부와 풍요를 상징한다는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