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1.06 16:20:23
  • 최종수정2019.01.06 16:20:23

김혁수

청주대 비즈니스(前경상)대학 학장

 학생을 가르치고 전공분야를 연구하는 연구자를 업으로 하고 있는 필자는 학기 중에는 이런저런 핑계로 미루느라 마무리 못한 연구물을 연말에야 뒤늦게 하느라 며칠 밤샘을 매년 이어가고 있다. 마치 학생들이 방학 숙제를 개학전날 부랴부랴 하듯이 매해 '그러지 말아야 겠다' 반성하면서도 계속하게 된다. 어쩌랴, 스스로의 게으름을 탓할 수밖에…. 필자의 전공은 회계, 재무를 바탕으로 관광업을 들여다보는 학문인지라 얼핏 보면 실용적이고 현업 적용이 쉬운 듯 보이나, 실제는 회계, 재무 등의 수치놀음은 필자 자신도 지루하고 어렵고, 막상 현업 적용은 더더구나 멀리 있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필자는 부족한 연구지식이지만 주제는 항상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 재원 마련 등의 현실 적용을 염두에 두는 방향을 생각하면서 졸저를 구상해왔다.

 연구실에 머물면서 연구 중에 TV, 라디오 등을 항시 켜놓으면 매해 우리의 화두는 경제 전망은 어둡고 성장이 멈추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매우 높다. 연말에 이어 신년의 화두가 민생, 일자리, 성과 등의 내용들이 관과 민에서 절실하다는 내용을 수없이 듣게 된다. 각 지자체와 정부의 신년사나 일반 서민이 소망하는 것이나 모두 다 민생이 나아지길 바라고 있고, 이 바람이 자칫 구호나 공허한 메아리처럼 들리지 않게 하려면, 어떤 아이디어라도 해보기 전에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 된다는 식으로 미리 반대하지 말고 작은 부분이라도 시범적으로 끊임없이 시도해 보면 좋겠다.

 최근 필자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산과 저수지다.

 산은 산림청이 주관하고 있고 우리나라 국토의 70%에 육박하는 대다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물 또한 광범위하게 널려 있는데 그 중 농어촌공사 관리 하에 있는 저수지는 전국 1만7천개가 넘는다. 저수지는 일제강점기 때부터 만들어져 저수지 수변 둑 관리의 안전문제가 있다는 연구지 발표를 접한 적이 있다. 그러다 보니 단순히 농업용수 확보와 안전관리를 위한 저수지관리 예산이 매년 3천억 원이 넘는다. 저수지는 농업용수 외에도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는 풍광으로 조금 더 적극적인 관리가 이뤄진다면 녹색수변경관 조성을 병행해 부수적인 기대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 저수지관리를 잘해 둑 안전 확보, 농업용수 확보 외에 일자리창출, 지역주민 소득증대, 쾌적하고 아름다운 어메니티 구축, 도시와 농촌의 직거래장터 등의 부수적인 효과를 크게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얘기다. 한마디로 도랑치고 가재 잡는 식이다. 도랑치는 비용도 3천억 원이 넘는 만만치 않은 금액이나 이는 농어촌공사에서 매년 감당하는 예산관리비용이 있고 이외에 추가 개발비용은 자체 개발수익으로 충당될 수도 있다. 저수지를 보유하고 있는 각 지자체가 개별 저수지의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활용방안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접근한다면 충분히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재원을 조달하거나 관리하는 비용은 수변택지를 분양해 그 수익으로 할 수도 있고 부분적인 환경파괴를 걱정하는 목소리는 환경단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기획부터 실행, 결과분석까지 시민과 함께 한다면 환경과의 공존이 가능할 것이다.

 지면상 구체적 방안 연구를 제시하기는 한계가 있으나, 수년전 필자가 스위스 관광발전 실태를 우리나라와 비교·분석한 보고서를 받은 적이 있다. 그 내용은 환경의 체계적 개발을 적극적으로 사업화해 개발과 보존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원인분석을 한 것이었다. 개발을 하면서 환경을 오히려 보존하는 인식의 긍정적 부분을 강조한 것이었는데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고 반드시 따라가야 할 부분이었다.

 또 다른 연구 주제인 산도 산촌생태마을 등의 활용을 잘 함으로써 지역소득과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기대된다는 연구이고 필자가 회계 전공자라 구체적으로 재무 회계 수치를 들어서 예상 성과를 분석 연구하고 있다. 적은 재원으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시도해 볼만한 사업이라 생각된다. 물론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려면 난관이 적지 않다. 늘 부처 간 최우선시 되는 환경문제가 최대 어려운 점일 수 있지만 이러한 일을 아예 전향적으로 환경부 산하에 별도로 사업관련 검토 추진단을 만들어 문제점을 미리 잘 챙겨서 보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