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비리유치원 명단공개 후폭풍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전국 유치원 감사 보고서 공개
뿔난 학부모 "배신감 들어"
유치원 "자율권 억제 말아야"

  • 웹출고시간2018.10.14 20:01:58
  • 최종수정2018.10.14 20:01:58
[충북일보] 사립유치원이 정부 지원금을 멋대로 사용하다 감사에 적발돼 유치원과 학부모들이 들끓고 있다.

국회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서울강북구을) 의원이 전국 시도교육청의 전국 유치원 감서 결과 보고서를 실명공개한 것과 관련해 학부모들과 사립유치원들이 분노를 터뜨리고 있다.

학부모들은 온라인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와 카페 등에는 비리명단을 공유하면서 사립유치원들의 비리행태에 공분하고 있다.

반대로 사립유치원들은 박의원의 명단 공개를 놓고 '사립유치원 감사결과 명단공개는 다분히 의도적이고 감정적'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박의원이 공개한 감사결과에 따르면 충북도내 91개 사립유치원중 82%인 75개 유치원이 정부보조금을 사적으로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결과 A유치원 원장은 공금으로 자기 차량에 28차례나 기름을 넣고 사적인 경조비도 유치원 통장에서 마음대로 꺼내 썼다.

B유치원은 방과후 운영비를 부당수급하거나 보일러나 주방수리를 한다며 공사비를 부풀리는 등 수법도 다양했다.

충북도내에서 지난 3년간 각종 비리혐의로 적발된 사립유치원은 모두 75건으로 적발건수는 380건에 이른다.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전국적으로 감사에 적발된 사립유치원은 모두 1천146개 유치원이나 됐다.

학부모 이모(여.33)씨는 "배신감이 든다. 사립유치원이 자신들의 배만 불렸다는 게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도내 한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지적건수가 모두 비리나 부정행위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적건수중에 행정착오나 절차위반 등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립유치원을 경영하여 남은 이익을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거나 투자한 자금에 대한 이익으로 회수하는 문제와 관련해 정부와 다툼이 있다"며 "정부가 누리과정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학부모를 지원하는 것이지 사립유치원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이어 "유치원의 자율권을 억제하고 공영화의 방향으로 정책을 밀어붙이려는 교육부의 의도"라며 "사립유치원의 사유재산권을 보장받아야 하고 사적자치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