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종속관계·돈거래 속 지방정치 불신 자란다

지방의회 변해야 지방시대 뜬다 - ③ 정당공천제 폐해
民 임기중·박금순 공천헌금 의혹
공천 순번 2천~3천만원 소문 다수
실질적 지방자치 장애 요인 평가

  • 웹출고시간2018.07.24 21:05:35
  • 최종수정2018.07.24 21:05:35
[충북일보] 지난 6·13지방선거를 통해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호재와 악재가 겹친 상황이다.

다수의 단체장과 지방의회를 석권했으나 공천을 둘러싼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지방의회 의원 간 주고받은 공천 헌금 논란으로 안팎이 시끄럽다.

당사자들은 수사선상에 올라 피의자 신분이 됐다.

민주당 임기중 충북도의원과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은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명목으로 동을 주고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박 전 의원은 임 의원에게 공천 헌금 2천만 원을 줬다가 뒤늦게 돌려받은 사실을 폭로했다.

임 의원은 돈을 받고 되돌려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공천 대가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다.

이번 공천 헌금 의혹은 정당공천제의 폐해를 고스란히 노출했다.

유력 정당에 지방의회 주자들이 쏠리면서 벌어지는 공천 대가 취지의 뒷거래가 더 이상 풍문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갑자기 공천 순번이 뒤바뀐 경우도 적지 않아 의심의 눈총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광역·기초의원 후보를 선정하면서 공천 순번을 돌연 변경하기도 했다.

다번 공천권을 놓고 경선을 치르거나 공천 지역을 바꾸는 이례적인 경우도 있었다.

그동안 지역 정가에서는 공천 1·2번이 적게는 2천만 원에서 많게는 3천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정당의 책임 정치 구현이라는 정당공천제의 취지가 무색한 실정이다.

정당공천제는 정당의 책임정치를 통해 인물의 자질 검증을 강화하고, 지역 토착 세력을 견제하자는 취지로 도입됐다.

그러나 20여 년 동안 지속된 정당공천제는 결국 지방자치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주류다.

앞서 지난해 11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전국 지방의원들을 대상으로 '기초의회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참여인원 1천559명 중 68.8%가 폐지에 손을 들었다.

정당공천제는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돼 실질적인 지방자치에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사실상 지역구 국회의원이나 지역(당협)위원장, 도당위원장이 공천권을 쥐고 있어 기초의원 주자들은 이들의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다.

종속관계를 넘어 공천권을 놓고 돈 거래까지 일삼는 부작용도 벌어지고 있는 게 현 지방 정치권의 현주소다.

정당공천제가 정치권의 기득권으로 전락한 셈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정당의 책임정치를 실현하자는 긍정적인 취지에서 도입된 정당공천제가 되레 정당에게 무소불위 권력을 쥐어준 꼴이 돼 버렸다"며 "정치권은 정당공천 시스템에 대한 오랜 개선 요구에 무응답으로 일관하면서 정치 불신과 외면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