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7.16 20:00:00
  • 최종수정2018.07.16 20:00:00
[충북일보]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움직임이 충청권의 상생과 공조를 방해하고 있다. 충청권 상생 로드맵에 또 다시 찬물을 끼얹고 있다.

세종시는 여전히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의 편익을 위한 KTX 세종역 신설을 고집하고 있다. 지금도 그 입장엔 변함이 없다. 해묵은 논란거리로 여기기엔 너무 적극적이다. 충북 정치권과 자치단체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6·13지방선거를 통해 재선에 성공했다. 당선 직후 세종역 신설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경제성 등을 보완한 뒤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연구용역 당시 B/C 분석의 부적절성 등도 언급했다.

이 시장은 공약집에서 "국회의원 이해찬과 세종시장 이춘희 드림팀이 책입집니다"며 KTX세종역 신설을 공약했다.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등 법을 바꿔서라도 KTX세종역을 추진하겠다는 속내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이 시장은 지난 6·13 세종시장 선거에서 세종역 신설 재추진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그리고 공약 추진을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싫든 좋든 세종역 신설 문제는 다시 논란의 중심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충북은 시간이 지나며 미온적으로 대처했다. '헛된 공약'이라며 뒷짐만 지고 있었다. 오송역의 위상 약화와 세종시 출범 취지에서 벗어난다는 이유만 내세웠다. 세종은 필사적인데 충북은 나태하게 대처했다.

이제부터라도 충북은 더 적극적으로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주장해야 한다. 세종역 신설엔 이미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저 충북의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보고서를 통해 사실로 입증됐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수없이 주장했다. 충북과 세종 간 갈등 요인일 수밖에 없는 이유도 여러 번 설명했다. 세종역 신설 문제는 정치적으로 풀 문제가 아니다.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풀린다.

때 마침 충청권 4개 시·도를 아우르는 광역도시계획이 2020년까지 만들어진다. 충청권 전체에서 상생발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을 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세종역 신설의 모순과 비합리성으로 인해 충청권 공조가 깨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인기에 영합한 행동으론 아무리 상생을 다짐해도 신뢰를 얻기 어렵다. 각종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조를 외쳐 봐도 얻을 게 없다. 그저 '모양내기'에 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상생의 길은 합리적 양보와 공조로 만들어진다.

KTX 세종역 신설은 국토발전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 불편하다고 거론하지 않으면 해결은 점점 더 어렵다. 이시종 지사나 한범덕 청주시장부터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충북의 자치단체장들부터 달라져야 바뀔 수 있다. 아닌 건 아니어야 한다.

6·13지방선거 후 4개 충청권 광역단체장 자리는 모두 더불어민주당에 돌아갔다. 그리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달 28일 행복청에서 2회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4명의 충청권 단체장은 이 자리에서 통합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해 장기적인 상생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세부적인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민선 7기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이 약속한 밑그림이 어떻게 그려지는지 주목된다.

충청권 4개 단체장은 진정한 공조와 상생을 고민해야 한다. 공조와 상생은 선의의 경쟁과정에서 서로가 이익을 얻을 수 있어야 가능하다. 한 쪽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공조와 상생은 있을 수 없다. 충청권 공조의 개념부터 재정립해야 한다.

잠시 멈춰 공조와 상생, 시대정신을 되새겨봤으면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