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일자리 상황판… 도민 체감도는 '글쎄'

민선 5·6기 성과 홍보만 수두룩
생활정보 제공 타 지자체와 비교

  • 웹출고시간2018.07.10 21:06:44
  • 최종수정2018.07.10 21:06:48

충북도 홈페이지에 구축된 '일자리상황판'.

[충북일보] 충북도가 홈페이지에 구축한 '일자리상황판'이 단순 도정 홍보판 수준에 그치고 있다.

도내 각종 경제 지표를 도민들에게 수시로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 등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만든 일자리상황판에 민선 5·6기 동안 성장한 경제 지표만 수두룩하게 담겨 있어서다.

도는 지난해 6월 청와대가 설치한 일자리 상황판을 벤치마킹해 일자리·경제 상황판을 만들었다.

7월에는 홈페이지에도 일자리상황판을 새롭게 선보였다.

그러나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보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이 상황판은 △충북경제 4%실현 핵심 경제 지표 △실질경제성장률 △고용률 △청년일자리 등 4개 테마로 구성됐다.

핵심 경제 지표에는 민선6기 투자유치 실적, 수출 증가 규모, 산업단지 현황, GRDP 성장률 등이 소개됐다.

전국 평균을 웃도는 충북의 지표를 그래프로 표현하면서 상위권 순위를 부각하기도 했다.

고용률, 취업자 수 등 일자리와 관련된 부분 역시 성장 수치를 안내하는 수준이다.

'취직시키자'는 슬로건이 내걸려 있지만 지난 2010년 민선 5기부터의 경제 지표 성장을 홍보할 뿐 정작 취직 관련 정보는 전무하다.

실생활 위주의 정보 제공에 나서는 다른 지자체와 비교된다.

지역 내 실시간 대기환경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세종시 홈페이지.

인근 세종시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커지자 홈페이지 '통합대기환경지수'를 통해 지역의 실시간 대기환경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동(洞)별 미세먼지 농도를 비롯해 초미세먼지, 일상화탄소, 오존 등의 정보를 1시간 단위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지역 내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경남도 홈페이지.

경남도도 충북도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 '경남일자리'라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 일자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각종 지표 소개에 집중하는 충북도와 달리 경남도는 도가 지원하는 기관의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공공기관 채용은 물론 전국 채용 정보, 해외 인턴·취업정보 등 구직자의 관심사에 맞게 정보를 세분화해 안내하고 있다.

지역 내 구직자들은 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충분한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시민 김모(33)씨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보면 해당 지역의 지향점이 엿 보인다"며 "성과 홍보도 좋지만, 지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는 제공자 위주에서 벗어나 수혜자 중심으로 제공하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