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농촌여행 어디까지 가 봤니 ④ 영동·옥천군

'자연의 맛 농촌의 멋' 더할나위 없다
영동 금강모치마을서 오는 30일 블루베리 축제
옥천 한두레마을, 특색있는 마을·계절별 체험

  • 웹출고시간2018.06.12 18:10:14
  • 최종수정2018.07.02 18:11:50
[충북일보] 거리 굽이굽이에 달콤한 포도향기와 구수한 사람냄새가 넘쳐흐른다.

영동과 옥천은 도내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도시발달이 늦은만큼 농촌의 정취가 깊다.

길 건너 산 건너 곳곳에 자리잡은 농촌마을은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천연 그대로의 자연환경과 진하게 어우러졌다.

자연의 맛과 농촌의 멋을 즐기기에 이만한 곳이 없다.

영동은 농촌체험휴양마을 1곳, 자연휴양림 1곳이 웰촌(http://www.welchon.com)에 등록 돼 있다.

옥천은 농촌체험휴양마을 2곳, 자연휴양림 1곳이 등록됐다.

금강모치마을 전경.

ⓒ 영동군
◇영동군

영동군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인 금강모치마을(영동군 학산면 모리1길 38·010-7759-9457, 043-774-4488)은 북쪽의 갈기산과 비봉산에서 내려오는 두 물줄기가 굽이쳐 흐른다.

갈기산의 기암절벽에서 흘러내리는 샘물은 마을사람들의 장수(長壽)에 한 몫했다. 그 덕에 이 마을은 장수마을로도 알려졌다.

맑은 샘물을 달달한 포도를 기르는데도 일조했다.

이 마을에서는 포도와 블루베리수확 체험을 할 수 있다. 직접 수확한 포도와 블루베리를 이용해 와인과 쨈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특히 오는 30일부터는 '블루베리축제'를 연다.

영동군 학산면 금강모치마을을 찾은 도시민들이 떡메치기 체험을 하고 있다.

ⓒ 영동군
깨끗한 물에서는 물놀이도 가능하고, 올갱이 잡기 등 생태체험도 할 수 있다.

전통놀이 체험으로는 나무 달구지 타기, 대나무 활쏘기도 가능하다.

마을 주변에 볼거리도 풍부하다.

수령이 1천년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국사 은행나무와, 신라말 고려초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영국사 부도(浮屠)를 볼 수 있다.

반야사에는 신라 양식을 계승한 고려 초기의 석탑으로 알려진 '반야사 삼층석탑'이 있다.

우리나라 3대 악성의 하나인 박연 선생의 영정이 모셔진 난계사도 둘러볼 수 있는 자연·역사공부에 최적의 농촌휴양마을이다.

영동의 자영휴양림인 민주지산 자연휴양림(영동군 영동읍 동정로1·043-740-3437~8)은 각호산과 민주지산 등 주변 명산에 둘러싸인 자연 그대로의 휴양림이다.

깨끗하게 정돈된 숙박시설과 철 따라 산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등산로, 피톤치드 풍부한 산림욕장, 건강지압을 위한 맨발숲길은 일상에 지친 심신을 맑게 하기 충분하다.

또 야간조명이 갖춰진 사방댐 분수는 가족·연인들이 추억을 쌓기에 더 없이 좋은 장소다.

특히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산열매향수길은 울창한 숲속의 다양한 식생에 대한 설명을 함께 들을 수 있어 자연학습장으로 출중하다.
ⓒ 옥천군
◇옥천군

옥천군 장수마을(옥천군 청성면 장수로1길 79-1·010-9779-7909, 043-733-9453)은 구지봉 아래 자리잡은 고즈넉한 산골마을이다.

동네 곳곳에는 교과서에서만 보던 선사시대 유적인 고인돌과 선돌을 직접 볼 수 있어 학생들에게 더 없이 좋은 현장학습장 역할을 한다.

또 고려시대 청산별곡의 전설이 담긴 금릉김씨의 서당인 '구지서당'이 있고, 선비들이 자연을 즐기며 시를 읊조리던 풍류가 깃들인 역사적인 마을이다.

장수마을에서는 인절미 떡 만들기(4월 1일~10월 1일), 손두부 체험(9월 1일~11월 31일), 고구마캐기 체험(9월 1일~11월 31일)을 할 수 있다.

한두레마을(옥천군 청성면 한두레로 387·043-733-7620)은 저마다의 특색을 가진 수 개의 마을로 이뤄졌다.

1970년 범죄없는 마을로 지정된 구음1~2리, 효가 살아 있는 산계리, 편안하고 정겨운 거포리, 인심 좋기로 소문난 석정리, 농사가 잘 되는 만명리, 고향의 인심과 정이 가득한 무회리가 한두레마을을 이루고 있다.

여러 마을이 모인 만큼 체험활동도 다양하다.

한두레마을은 향수체험과 농촌캠핑을 즐길 수 있고, 향수체험은 상시체험과 계절별 체험으로 나뉜다.

상시 향수체험은 쫀득쫀득 인절미만들기(떡메치기)와 짚풀공예(계란꾸러미 만들기), 풍등날리기가 있다.

계절별 체험은 △봄 인삼심기 △여름 감자캐기·구워먹기, 올갱이생태체험, 낚시(견지), 서리, 옥수수따기, 물놀이 △가을 곶감만들기, 고구마캐기, 김장아찌만들기, 메뚜기 잡기 △겨울 눈썰매타기, 얼음타기, 고구마·밤 구워먹기, 얼음메치기 등으로 꾸려졌다.

농촌캠핑은 파쇄석, 잔디, 흙 등의 사이트를 골라 즐길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무료 영화상영과 자작나무숲 힐링체험 등 이벤트도 진행된다.

장령산 자연휴양림(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19·043-730-3491)은 가을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휴양림을 관통하는 금천계곡은 맑고 깨끗해 여름철 물놀이장으로 최적이다.

장령산에 자리잡은 용암사는 신라 진흥왕 13년에 의신 조사가 산세를 본 뒤 신비에 감탄, 사찰을 창건했다는 유래가 있다.

용암사에는 충북도 유형문화재 제3호인 쌍석탑과 제8호인 여래입상마애불이 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