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농촌 여행 어디까지 가 봤니 - ③ 보은군

'휴식·건강·먹방' 한 곳에서 다 챙긴다
휴양마을 2곳, 심신회복·생태체험 다채
지역 특산물 활용 음식 만들기 체험도
휴양림 2곳 전국적 인기… 등산·산책로 볼거리

  • 웹출고시간2018.06.07 17:59:44
  • 최종수정2018.06.07 17:59:47
[충북일보=보은] 속리산을 품은 보은군은 천혜의 농촌관광도시다.

지난해부터 '속리산 복합휴양관광단지' 조성을 위해 민간 투자 공모를 하는 등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과 들, 관광지가 어우리진 보은군의 △농촌체험휴양마을 2곳 △자연휴양림 2곳 △농촌교육농장 1곳 △우수스타팜 1곳이 웰촌(http://www.welchon.com/)에 등록돼 있다.

기대리선애빌 마을

ⓒ 뉴시스
◇농촌체험휴양마을

기대리선애빌(보은군 마로면 기대3길 4·070-7845-3090) 농촌체험휴양마을은 '자연과 더불어 조화롭고 사람과 소통하는 마을'을 표방한다.

기대리선애빌은 충북환경대상, 행복마을콘테스트 충북 문화복지 분야 최우수상, 귀농귀촌 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캠프와 개별체험이 있다.

캠프 프로그램은 △전기 없는 날의 행복 △생태감수성 키우기 캠프 △삶의 여백을 찾아 떠나는 힐링캠프 △긍정적 나를 깨우는 자기 체험캠프 △꿈찾기 리더십 캠프 △심신회복 힐링스테이 등이 있다.

개별체험은 △생태체험(목공, 에코티어링, 천연 비누 만들기, 미션 길 찾기, 자연길 걷기 명상, 숲 명상) △힐링 건강체험(맨발 걷기, 아로마 힐링 마사지, 디톡스 마사지, 컨디션트레이닝)으로 나뉜다.

각 프로그램별로 참가 가능한 인원과 비용, 체험소요일이 모두 다르므로 문의·예약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신개울마을(보은군 산외면 내북산외로 661·010-4234-1240, 043-543-6570)은 '농촌체험 선물세트'와 같은 곳이다.

농산물 관련 체험은 물론 자연환경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각종 체험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준비 돼 있다.

주요 체험프로그램은 숲속체험, 볏짚공예, 떡메치기, 박공예, 사과두부만들기, 민속썰매타기, 농산물수확체험, 수서생태체험, 식물원관람 등이 있다.

특히 마을 내에 보은의 대표 명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보은 미니어처공원'이 있어 눈길을 끈다.

또 교육·연수가 가능한 대강당과, 배구·족구 등 단체 경기를 할 수 있는 운동장, 음악공연·기타행사를 할 수 있는 다목적광장 등도 구비 돼 있어 단체 관광객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을 뒤편으로는 둘레길이 조성돼 있고, 이 곳에서 서바이벌 체험과 별자리 관찰도 할 수 있다.

보은 알프스휴양림 전경

◇자연휴양림

충북알프스 자연휴양림(보은군 산외면 속리산로 1880·043-543-1472)은 전국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총 90㏊의 깨끗한 자연환경과 빼어난 산세는 도심을 벗어나 가족과 함께 휴양을 즐기기에 알맞다.

알프스빌리지, 숲속의작은집, 숲속의집, 테라스하우스, 시나래마을, 산림휴양관, 숲속수련관 등 다양한 형태의 숙박시설을 갖춰 가족단위는 물론 대단위 숙박 모두 가능하다.

또 어린이놀이터, 숲속운동장, 물놀이장, 시크릿정원도 마련돼 볼거리·즐길거리가 풍부하고,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등산로와 산책로도 갖춰져 있다.

속리산말티재 자연휴양림(보은군 장안면 속리산로 256·043-543-6282)은 속리산국립공원으로 향하는 첫 관문으로 고려 태조대왕이 닦았다는 이야기가 전해내려온다.

인근 박석저수지(장재저수지)와 어우러져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경관을 자랑하며, 침엽수와 활엽수가 조화를 이룬 숲은 등산, 산책 등 심신수련과 휴양에 적합하다.

가족단위 방문객이 사용하기 적합한 숲속의집이 16동 있고, 2.5㎞의 산책로, 말티재 정상과 연결된 1.5㎞의 등산로도 있다.

또 물놀이장과 숲속교실, 취사장, 정자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대단위 방문객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특히 휴양림 공한지에 약용식물이 자생하고 있어 토속 식용·약용 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이 외에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뛰노는 닭들을 관찰하고,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공예품을 만들 수 있는 한지공예공방이 어우러인 가람뫼농장(보은군 보은읍 강산길 75-19·010-5207-1205, 043-543-5203)도 있다.

6차산업인증업체이기도 한 우수스타팜 고시랑장독대영농조합법인(보은군 회인면 신문길 185-6·043-543-6607)에서는 건강이 넘치는 전통비법 장을 구매할 수 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