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계 최고 스마트 도시 세종' 프로젝트 시작됐다

ETRI·세종시,190억 들여 2022년까지 공동 연구

  • 웹출고시간2018.04.19 16:20:23
  • 최종수정2018.04.19 16:20:23
[충북일보=세종] 세종시를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도시'로 만들기 위한 대규모 연구개발이 시작됐다.

이상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19일 세종시청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올해부터 2022년까지 총 190억 원을 들여 세종시를 대상으로 '디지털 트윈 플랫폼(Digital Twin Platform)'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도시를 만든 뒤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기술"을 일컫는다.

프로젝트에는 30여명의 연구원이 참여해 △경제 △대중교통 △환경 △복지 △안전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분석 모델을 만든다.
이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자율형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국내 도시 중 최초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시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최근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캠브리지(영국)· 두바이(두바이)와 함께 '세계 5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2곳은 미확정)'로 선정됐다.

한편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유성구)에 있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통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일 현재 전체 임직원 1천934명 가운데 박사학위 소지자만 924명(47.8%)이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