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知事 3파전' 사실상 본선모드

이시종 Vs 박경국 Vs 신용한
與, 3선 피로·교체론 돌파 관건
野 '단일화 공감' 성사는 미지수

  • 웹출고시간2018.04.15 20:00:00
  • 최종수정2018.04.15 20:00:00
[충북일보] 6·13지방선거 충북지사 여야 대진표가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을 통해 이시종 현 지사를 최종 주자로 확정했다.

야권은 새인물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로써 본격적인 선거전의 막이 올랐다.

7전7승의 선거 불패 신화를 쓰고 있는 이 지사는 지난 1971년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입문한 뒤 1995년 지방선거에서 충주시장에 당선, 정계에 진출했다.

이후 17~18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2010년 5회 지방선거에서 당시 정우택 지사를 누르고 도청에 입성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재선에 성공했다.

이 지사는 충북호의 '1등 선장'을 자처하며 3선 도백(道伯)의 꿈을 꾸고 있지만, 장기 집권에 대한 저항은 만만찮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세대교체' 프레임으로 결전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당은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이, 바른미래당은 신용한 전 청년위원장이 일찌감치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경선을 치르는 동안 세(勢) 결집에 주력했다.

한국당 박 예비후보는 제1공약으로 제시한 '꽃대궐 프로젝트'를 도내 전역에 전파하고 있다.

권역별 '균형투어'에 나서며 인지도 쌓기와 세 결집에 매진한 박 예비후보는 여당 후보 결정에 따른 대진표가 확정된 이후 이 지사를 향한 본격적인 전면전을 준비하고 있다.

보은이 고향인 박 예비후보는 행정고시 출신으로 단양부군수, 충북도 행정부지사, 사행산업통합관리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1월 한국당에 입당한 뒤 청주청원당협위원장을 꿰찼다.

바른미래당 신 예비후보는 민생 탐방에 나서는 동시에 정책 공약 발표, 여권의 공세를 병행했다.

신 예비후보는 여야 후보들을 대상으로 '정책토론회'를 제안하는 등 정책 대결에서도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특히 경제·일자리 분야에서 차별화된 공약을 제시하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용도를 높이는 등 젊은층에 대한 어필에 주력하고 있다.

야권의 후보 단일화가 변수다.

현재 박 예비후보와 신 예비후보는 모두 '세대교체'를 단일화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다만 중앙당 차원의 연대 가능성이 적어지면서 이들의 단일화가 성사될 지는 미지수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