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서원·청원구청 이전 검토할 것"

民 정정순 청주시장 선거 예비후보 공약
성범죄자 등 공직 즉각 퇴출 등도 약속

  • 웹출고시간2018.03.20 18:13:24
  • 최종수정2018.03.20 18:13:24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청주시장 선거 예비후보가 20일 청주시청에서 서원구청과 청원구청 이전 검토를 정책공약으로 발표하고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청주시장 선거 예비후보가 정책공약으로 서원구청과 청원구청 이전 검토를 제시했다.

정 예비후보는 2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00만 청주시로 가기 위해서는 과감한 조직개편과 업무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며 "서원구청, 청원구청 이전을 검토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청주·청원 통합으로 광역시 토대는 구축됐으나 행정 조직과 업무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며 2개 구청 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밝혔다.

하지만 이 공약은 통합시 4개 구청 중 2개 구청을 옛 청원군(읍·면 지역)에 설치한다는 '청원·청주 상생발전 합의사항'과 대치될 수 있고 행정력 및 예산 낭비 논란과 시민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정 예비후보는 "시민 공감대와 합의를 전제로 이전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청원구 오창읍은 신도시가 형성될 정도로 성장했고 내수읍, 북이면은 발전에 대한 목마름이 있다. 서원구청 이전은 청주교도소 이전과도 관련 있다"고 말해 사실상 이전 후보지를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2014년 7월 행정구역 통합으로 통합 청주시 출범하면서 신설된 서원구청과 청원구청은 옛 흥덕구청이 있는 서원구 사직동, 옛 상당구청이 있는 청원구 우암동에 각각 자리하고 있다.

상당구청은 옛 청원군청 건물을 사용하다 이달부터 남일면 효촌리에 신축된 청사를 사용하고 있다.

대농지구 내 임시청사 형태로 운영 중인 흥덕구청은 강내면 사인리가 이전 부지로 선정돼 현재 문화재 발굴 조사를 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착공하면 2019년 말 준공, 오는 2020년 이전이 가능하다.

정 예비후보는 이날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금품수수·음주운전·성범죄 등 3대 범죄 행위자는 공직에서 즉각 퇴출(원스트라이크 아웃제)과 시장 직속 시민직법제보시스템 구축·운영을 약속했다. 또한 청주시정발전연구기관 설립, 원도심 청년특구 전담부서 신설 등도 정책공약으로 발표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