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대-연변대 '中캠퍼스' 가시화

윤여표 총장, 27일 연변대 방문
학사운영·역할분담 논의 예정

  • 웹출고시간2017.11.19 20:47:27
  • 최종수정2017.11.19 20:47:52
[충북일보] 속보=충북대의 중국캠퍼스(국제공동캠퍼스) 설립 운영 문제가 가시화 되고 있다.(13일 1면)

19일 충북대에 따르면 오는 27일 윤여표 총장과 이만형 기획처장, 이재은 평생교육원장, 현정희 충북대 공자학원장 등이 중국 연변대를 방문한다.

윤 총장의 이번 방문은 중국 연변대에서 열리는 '공자학원 이사회', 연변대의 김웅 총장 취임식과 지난해 중국 연변대와 논의가 됐던 '충북대 중국 캠퍼스'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이 이번 연변대 방문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충북대 중국 캠퍼스' 설립과 운영에 관한 것으로 중국 연변대는 최근 충북대에 지난해에 논의가 됐던 러시아와 접경지역인 훈춘에 국제캠퍼스를 설립해 충북대와 공동으로 운영하자는 제안을 다시 해 왔다.

지난해 6월 충북대 관계자들이 이 지역을 방문해 현지를 둘러본 결과 훈춘대학의 기숙사는 80%, 대학본부와 강의동 등은 65% 공정률 보였었다.

윤여표 충북대 총장 등은 이번 연변대 방문기간인 28일 현장을 방문하고 '국제 공동캠퍼스'와 관련한 대학운영과 학사운영 프로그램, 상호역할분담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학사와 석사 박사 과정, 국제관계 문제와 현재 충북대에서 방학기간중 집중운영하고 있는 중국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탄력학기제' 등도 심도있게 논의한 후 29일 귀국할 예정이다.

현재 중국내의 유명대학에서는 대학건물과 학생모집까지 끝내고 충북대에서는 학위프로그램과 대학운영을 제안하는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 안휘성의 한 대학에서는 충북대 분교(캠퍼스)를 설치해 줄 것으로 요청하기도 했고, 중국 서안에서 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호경그룹은 서안지역에 충북대 분교(캠퍼스)를 설립해 학사운영과정을 충북대가 맡아서 운영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 몽골국제대학(MIU)도 충북대와 공동으로 러시아의 카자흐스탄에 대학을 설립해 진출하자는 제안도 들어왔다.

이중 가장 적극적으로 중국캠퍼스 운영을 제안 한 곳은 충북대와 가장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는 연변대다.

특히 연변대는 재학생이 조선족들이 많아 언어소통에 큰 문제가 없는 데다 우리나라와 같은 민족이라는 동질성 때문에 '국제공동캠퍼스' 설립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충북대 관계자는 "연변대가 최근 중국캠퍼스 설립 문제를 또 다시 제의해 왔다"며 "이번 방문은 화해무드로 접어들고 있는 한중관계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9일 '고등교육법'을 개정해 국내 대학이 프랜차이즈(Franchise) 방식의 해외 진출 길을 열어놨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