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불붙은 지선' 청주 정치권 민심잡기 각양각색

이승훈 아내 천혜숙 교수 '내조 정치' 행보
연철흠, 민주당 시의원 결속 구심점 부상
황영호 축사 대신 노래·김병국 5개面 장악
김양희, 어머니·며느리 이미지 홍보 열중

  • 웹출고시간2017.10.23 21:07:32
  • 최종수정2017.10.23 21:07:32
[충북일보] 내년 6·13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청주 정치권의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이승훈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발목이 잡혀 있는 탓에 내년 청주시장 후보군들은 앞 다퉈 정치 행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시장의 낙마를 속단하긴 이르다. 때문에 그의 든든한 후원자인 천혜숙 서원대 석좌교수가 이 시장을 대신에 지역을 누비고 있다.

이 시장은 일단 시정에 집중하면서 조만간 나올 대법원 최종심 결과에 따라 공격적인 선거 전략을 구상하는 낌새다.

이 시장은 현재 아내인 천혜숙 교수의 내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천 교수는 지역 곳곳에서 개최되는 주민 화합 잔치 등 지역 행사에 모습을 자주 보이고 있다.

천 교수의 각종 행사 참석은 그리 특별하지는 않은게 사실이다.

이 시장의 후보 시절부터 각종 행사에 동행하며 이 시장을 지원했고, 당선 이후에도 지역 봉사활동, 축제 등에 참석하는 일이 잦았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이 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는 선거운동에도 발목을 잡고 있다.

이런 그를 대신해 아내인 천 교수가 전면에 나서고 있다는 시각이 상당하다.

당원 모집까지도 천 교수가 앞장서고 있다는 뒷말이 파다할 정도다.

천 교수가 직접 내년 선거에 나오는 게 아니냐는 시선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그의 활동은 더욱 활발하기만 하다.

시장 유력 후보군들의 표밭 다지기 전략도 눈여겨볼만 하다.

더불어민주당 연철흠 충북도의원은 청주시의원들의 정치적 구심점으로 부상했다.

최근 민주당 소속 청주시의원들이 정정순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의 입당에 반발한 배경에도 연 의원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시의원 17명 가운데 14명이 정 전 부지사의 입당 반대를 표명하자는데 의견을 모으면서 결속을 다졌고, 반대 혹은 의견을 내지 않은 의원들이 비주류로 밀려나버렸다는 소식도 들린다.

물론 안팎에서 떠도는 소문일 뿐이다.

연 의원은 이런 시각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황영호 시의장의 스킨십 전략은 단연 돋보인다는 평이다.

황 의장의 각종 행사 참석도 부쩍 늘었다.

시의회 수장으로서 축사는 당연지사.

황 의장은 평이한 축사를 대신해 축제 성격에 맞는 노래를 부르곤 한다.

황 의장의 노래 실력도 수준급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황 의장의 '축가'는 행사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병국 전 시의장의 전략은 '선택과 집중'이다.

상당구 5개 면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 전 의장은 대외적인 활동보다 지역 민심을 다지는데 집중하고 있다.

때문에 지역 내 그의 입지도 더욱 견고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선거 전 당내 교통정리가 이뤄지는 단계에서도 그의 경쟁력은 무시하지 못할 정도다.

김양희 충북도의장은 현재 거론되는 후보군 가운데 유일한 '여성' 주자다.

김 의장은 여성이라는 타이틀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충북의 며느리', '충북의 어머니'라는 슬로건으로 친근하게 지역민들과 밀착하고 있다.

김 의장은 과거 선거부터 계속해서 이런 여성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다.

부드러움과 섬세함, 때론 강인한 이미지가 김 의장의 특화된 선거 전략인데, 내년 선거에서도 먹혀들지에 대해선 해석이 분분하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정치권은 사실상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해 입지 다기기에 나서고 있다"며 "특히 후보군만 9~10명에 달하는 청주시장 도전자들에게선 특색있는 차별화 전략이 엿보인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