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 시외버스공용터미널 이전 재점화 될까

'계륵 신세'로 시간만 흘러
시민 "공공재·공익성 감안해 지자체·정치권이 나서야"
예비주자들 시각·접근법 관심

  • 웹출고시간2017.10.18 14:40:31
  • 최종수정2017.10.18 18:00:46

제천 도심에 위치해 교통체증과 시민 불편을 유발하며 이전이 거론되고 있는 시외버스공영터미널 전경.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제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천시의 숙제중 하나인 시외버스공용터미널의 이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한 공론화가 가장 큰 문제로 정치적인 손익계산을 떠나 지역발전이라는 대승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제천시장 후보로 나설 예비주자들이 이 문제에 대한 어떤 시각을 갖고 어떤 식으로 접근할지, 아니면 부담이 큰 사안인 만큼 거론 자체를 하지 않을지 모르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역의 얼굴 및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제천 터미널의 경우 도심 중심부에 위치해 심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으며 시민들 또한 이용에 상당한 불편을 감내하고 있다.

도시전문가들은 도시발전계획의 중요한 이정표 중 하나로 그 도시의 버스공용터미널의 이전을 통한 도시기능의 강화를 손꼽고 있다.

따라서 지나온 총선이나 지방선거 등에서 버스터미널 이전의 필요성과 방향을 고민하고 해법 제시가 따라야 했지만 '가장 예민한 문제를 건드려 봐야 득 될 게 없다'는 후보들의 판단 아래 시간만 흘려보냈다.

하지만 시민사회에서는 소유 주체를 떠나 공공재임과 공익성을 감안해 지자체나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시민 A씨는 "내년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들이 터미널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해 적절한 대안 도출과 공론화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그는 "민자 유치 등 거창한 측면이 아닌 단지 '공영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접근이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인다"며 "버스터미널 건물에 공공시설을 함께 포함한다면 국비 지원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 B씨는 "터미널 입지가 도심 진입 후 최소한의 거리에 위치해야 하고 제천시의 장기 발전계획을 충분히 반영해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며 "이전사업이 추진될 경우 현 터미널 부근에 대한 도시 활성화 대책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결국 지방선거에 나설 주자들이 마치 계륵(鷄肋)인 양 터미널 문제를 취급하지 말고 지자체가 주도하는 해법을 제시해 시민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중론이다.

앞서 지난 5월 열린 제천문화산업복합단지 건립에 대한 시민공청회에서 현 버스터미널 사업자는 "좋은 계획이 있으면 이전할 수 있다. 제천시가 도심활성화에 기여할 방안을 우선 마련해야 한다"며 시의 결정을 우선 조건으로 내세웠다.

제천시외버스공용터미널은 1973년 명동에서 옮겨 온 이후 현재는 하루 평균 300여대에 1천800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