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위기의 청주대' 총장 외부 영입론 부상

청주대, 유원대, 도립대 대학발전 위한 용단 필요

  • 웹출고시간2017.09.05 21:04:13
  • 최종수정2017.09.05 21:04:13

한수 이남 최고(最古)의 사학이 또 다시 흔들리고 있다. 교육부의 4년 연속 재정지원제한 대학 지정에 따라 5일 정성봉 총장과 교무위원 전원이 보직을 사퇴했다. 모태(母胎)인 대성보통학교가 설립된 1924년을 의미하는 상징탑 하단의 '1924' 숫자가 지역 사회 구성원들에게 큰 안타까움을 던져주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충북의 대표적 사학인 청주대가 4년 연속 부실대학에 지정되면서 지역 교육계가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부실대학 오명(汚名)을 쓴 청주대와 유원대, 충북도립대 등 3개 대학은 그동안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에서 벗어날 기회가 있었음에도 기회를 상실해 도민과 학생들에게 뼈아픈 상실감을 안겨줬다.

정성봉 청주대 총장과 보직교수들은 5일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이에 따라 정 총장은 김윤배·황신모·김병기 총장에 이어 부실대학 지정 사태를 해결하지 못하고 물러나는 4번 째 총장으로 기록됐다.

하지만, 차기 총장 역시 기존 프레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할 경우 청주대 사태는 걷잡을 수 없는 혼돈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청주대를 이끌어온 4명의 총장은 모두 내부 인물이다. 이를 두고 교육계에서는 내부인물로는 대학 발전을 이끌어 내는데 한계가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다른 대학도 마찬가지다. 유원대 채훈관 총장과 충북도립대의 함승덕 총장도 대학발전을 위해 결단을 내리고, 새로운 인물을 수혈해야 대학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설계가 가능하다는 논리로 귀결되고 있다.

유원대는 영동대에서 교명을 변경하는 등 부실대학 꼬리표를 벗어버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충북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도립대 역시 총장의 능력이 한계에 봉착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4년 연속 부실대로 지정된 청주대는 정부의 재정지원제한 대학 발표가 있을 때 마다 총장과 보직교수들이 사퇴를 하고 대학발전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았으나 모두가 공염불에 그쳤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2주기 평가도 크게 희망적이지 않아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청주대가 2주기 대학평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사진이 선출하는 총장이 아닌 학내 구성원들의 검증을 거쳐 기획력과 업무추진력, 중앙 네트워크 등이 풍부한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충북에서 3개 대학이 부실대학으로 지정됐다는 것은 지역의 교육현실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 대학이 설자리 자체가 사라질지 모른 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