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질오염총량제에 발목 잡힌 음성군

목표수질 연속 초과
오염관리 계획수립지 지정
BOD할당량 잔량 사용 불가
기업유치·택지개발 등 '제동'
군, 사업포기 업체서 회수 검토
"환경청 접촉… 삼정택지 가능"

  • 웹출고시간2017.09.04 21:05:26
  • 최종수정2017.09.05 10:14:26
[충북일보=음성] 음성군이 수질관리에 소홀한 탓에 기업유치, 택지개발 등 음성의 주요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금강수계 3단계(2016~2020) 추진기간 중인 가운데 음성군이 환경청으로부터 부여받은 BOD할당부하량 중 잔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돼 앞으로 음성시 건설을 위한 기업유치, 택지개발 등 주요 사업추진이 어렵게 됐다.

군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업체 중에서 사업을 포기한 업체를 조사해 사용하지 못하게 된 할당량을 회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사실상 단기간에 할당량을 전부 회수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군은 4일 음성군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의원간담회에서 금강수계 미호A 유역이 목표수질 2회 연속 초과해 '2017 오염총량관리 시행계획 수립지역'으로 지정됐다며 일정규모 이상 개발사업의 수질오염총량 할당 협의가 일시 중단됨에 따른 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군은 "진천군 전역과 음성군 일부(맹동·대소 전역, 음성·금왕·삼성 일부)지역이 포함된 금강수계 미호A유역이 목표수질을 2회 연속 초과함에 따라 BOD 할당부하량 잔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됐다"며 "성본·테크노벨리·유촌·오선산단의 공공폐수종말처리시설의 폐수배출농도를 강화해 할당량을 회수할 수 있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또, 군은 대소하수종말처리장과 맹동소규모공공하수처리장 용량을 증설해 할당량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군에 따르면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거나 착공을 앞둔 성본·테크노벨리·유촌·오선산업단지는 이미 할당량을 부여받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여기에 인곡산업단지와 대풍2산업단지 조성 사업도 준공 시점이 2021년 이후로서 현재 운영 중인 3단계가 아닌, 2021년부터 운용하는 4단계 협의 대상 사업으로 현재로선 큰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고 있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2021년부터 운용하는 4단계 총량제 기본계획을 충북도청이 수립하는데 이 계획이 2019년도에 수립되면 이후에는 환경영향평가를 하면서 총량협의가 가능하다는 것. 이에 따라 2019년 말 정도에 인곡산단 등 수질오염총량 협의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군은 "삼정택지개발의 경우에는 준공시점이 3단계이기때문에 시행계획을 금강유역환경청장의 승인을 받은 이후 총량협의가 원칙이지만 금강유역환경청과 계속해서 접촉을 하고 있어서 시행계획 초안이 나오면 금강유역환경청장이 승인하지 않더라도 삼정택지는 바로 할 수 있다"고 안심시켰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