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육부, 수능 개편 발표 앞두고 '속앓이'

전교조·한국교총 등 교육단체
절대평가 도입 과목 수 등 놓고
의견 각기 달라… 대책 '고심'
교육계 "모든 국민 납득 해야"
오는 31일 확정발표 귀추 주목

  • 웹출고시간2017.08.28 21:00:59
  • 최종수정2017.08.28 21:15:19
[충북일보] 현 중학교 3학년부터 적용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편안을 놓고 교육당국이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교육부가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을 오는 31일 발표하기로 했으나 교육단체와 일선교사들마다 각기 다른 의견이 제기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이번 수능 개편시안은 역대 최악"이라며 "전과목 또는 일부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한다는 조삼모사식의 개편 시안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대학에서는 수능 이외의 새로운 전형요소를 추가할 가능성이 있어 또 다른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며 "2안의 경우 수능의 변별력이 상실돼 대입제도로서의 가능을 할수 없게 된다. 정시는 사실상 폐지되고 현대판 음서제도라 불리는 학생부 종합전형이 대폭 확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확정발표를 연기하고 전 과목 5등급제 절대평가를 도입하라"며 "법국민 입시개혁기구를 설치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1안은 무원칙한 방안으로 특정과목 쏠림만 강화할 개악안"이라고 비판하며 "2안의 수능 9등급제 절대평가는 변별도 가능하지 않으며 공정성 시비만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전기고교 입학지원시기인 11월까지 연기, 1년 유예 등을 제안했다.

사교육없는세상이 지난 22~24일 한국갤럽에 의뢰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절대평가에 대해 51%가 찬성, 29%가 반대의견을 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능절대평가 과목을 현행 2과목에서 4개 과목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선호했다.

이처럼 수능 개편안에 대해 교육계의 각 주체들이 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어 도내 교육계 일부에서는 교육부가 모두가 만족하는 적절한 수능개편안을 내놓을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A교장은 "교육부가 어떠한 수능개편안을 내놓아도 당분간 혼란을 있을 것"이라며 "모든 국민이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개편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이모(43)씨는 "현재 중학교 3학년인 아이가 있다"며 "국가의 백년대계라고 하는 교육정책이 3년도 못가는 것 같다. 학생들을 시험도구로 삼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