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8.05 15:41:26
  • 최종수정2017.08.05 15:41:26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수확기를 맞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해 야생동물로부터 농작물 피해 예방에 나섰다. ·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오는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간 '2017년 수확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키로 했다.

앞서 군은 3월부터 7월말까지 파종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해 유해 야생동물 퇴치와 주민 안정 영농활동 보장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이번 수확기 피해방지단은 선발된 관내 모범수렵인 29명이 포획에 나서며, 동부권, 서부권, 북부권, 중부권 4개 권역으로 나눠져 운영된다.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에 의해 농작물 피해를 입은 지역과 포획동물 출몰시 군 환경과 또는 관할 읍·면사무소에 신고하면 피해방지단이 신속하게 출동해 유해야생동물을 포획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2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영동경찰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안전사고 예방과 신속한 포획이 가능하도록 총기해제와 안전사고 예방교육, 포획 활동시 지켜야 할 준수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포획시 민가주변, 축사, 도로변 등 피해 우려 지역이나 시가지 등 사람 출입이 잦은 곳에서는 총기사용을 제한하기로 하는 등 군민 안전확보에 중점을 뒀다.

또한 군은 야생동물 관련 주민안전관리와 대처요령 등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유지해 유해 야생동물 소탕에 총력전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피해방지단 운영기간에는 유해야생동물 포획을 위해 총기를 사용하기에 산과 연접된 농경지에 출입하거나 등산할 때에는 눈에 잘 띄는 복장을 하는 등 사전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영동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명철 제천교육장

[충북일보] 제천 공교육의 수장인 김명철 교육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장은 인터뷰 내내 제천 의병을 시대정신과 현대사회 시민의식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에서 온고지신에 바탕을 둔 그의 교육 철학에 주목하게 됐다. 특히 짧은 시간 임에도 시내 초·중·고 모든 학교는 물론 여러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서 활동하는 교육 현장 행정가로서의 투철함을 보였다. 김명철 제천교육장으로부터 교육 철학과 역점 교육 활동, 제천교육의 발전 과제에 관해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았다. 소감은. "20여 년을 중3, 고3 담임 교사로서 입시지도에 최선을 다했고 역사 교사로 수업과 더불어 지역사 연구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쏟았다. 그 활동이 방송에 나기도 했고 지금도 신문에 역사 칼럼을 쓰고 있다. 정년 1년을 남기고 제천교육장으로 임명받아 영광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9월 처음 부임할 당시에 지역사회의 큰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으나 그런 만큼 더 열심히 학교 현장을 방문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1년을 10년처럼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자는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