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평택~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조기완공 요구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제천에서 릴레이 시민설명회 가져

  • 웹출고시간2017.07.31 17:40:57
  • 최종수정2017.07.31 17:40:57

동서고속도로의 조속한 완공을 요구하는 제천시민설명회에서 이근규 제천시장이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조기완공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제천] 평택~제천~삼척을 잇는 동서고속도로의 조속한 완공을 요구하는 해당 지자체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근규 제천시장은 31일 오후 2시 제천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시민설명회를 갖고 지방 지자체의 어려운 여건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빠른 완공이 절실하다며 해당 시·군민의 힘을 모아 정부의 결단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국책의지로 삼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서 이 사업을 조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더욱 확고한 추진의지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동서고속도로의 완전 개통을 위한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참여를 유도해 미개통구간의 조기착공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정책이슈화로 삼고 사업추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동서고속도로 개통을 위해 그동안의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에 대한 대 시민보고와 대화의 시간이 이뤄졌다.

주요내용으로는 △동서고속도로의 개요 △동서고속도로 조기 추진의 필요성 △12개 시·군으로 구성된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의 추진활동과 △제천시민추진위원회의 추진활동 등으로 구성해 프레젠테이션 보고와 더불어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공감하고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또한 시민참여를 비롯한 조기추진을 위해 활동하는 제천시민추진위원회와 공사와 직·간접 연관이 있는 건설협회 및 중장비협회 등 토목·건설 관련 단체, 그리고 유관기관 단체장 및 각계 대표 등이 동참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의 박선규 영월군수 및 전정환 정선군수를 비롯해 9개 시·군의 부단체장 및 관련 부서장 등이 함께 자리해 힘을 실었다.

동서고속도로 전 노선이 완공되면 국토중심의 동서를 잇는 물류·교통·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을 견인은 물론 강원남부 폐광지역의 대체산업 활성화 가능, 전국 간선도로망의 미흡한 동서축의 보강으로 국가 균형발전 달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중론이다.

또 동해안과 서해안 접근성 향상을 통한 시간 감소로 생활의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조기착공의 필요성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월21일 동해시에서 열린 추진협의회의 결정사항으로 시민동참 및 정책이슈화를 위해 회장도시인 제천시에서 최초 실시하고 시·군 릴레이로 진행되며 다음에는 영월군에서 행사를 이어받아 조기추진 분위기를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