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치매 환자 3만명 눈앞… 치매안심센터는 '전무'

오는 2020년 도내 치매환자 3만명 넘을 듯
도, 센터 부지 확보 공문에도 '거북이 걸음'
설치 용역 과정 등 거치면 올해 안에 어려워

  • 웹출고시간2017.07.30 19:52:40
  • 최종수정2017.07.30 19:52:40
[충북일보] 전국 평균보다 치매환자 비율이 높은 충북지역에 '치매안심센터'가 단 한 곳도 없어 환자와 가족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민선 5기 당시 이시종 충북지사의 장애인복지사업 캐치프레이즈 '치매·중풍 걱정 없는 충북'이 무색해지고 있다. 충북은 전국보다 치매환자 비율과 유병률이 높아 어느 지역보다도 '치매안심센터'가 필요하다.

치매안심센터는 충북과 인접한 세종·충남 2개소를 비롯해 서울 25개소, 부산 1개소, 대구 4개소, 인천 5개소, 울산 2개소, 경기 5개소, 전북 3개소 등 47개소가 운영 중이다. 치매 환자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세종도 치매안심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충북도광역치매센터에 따르면 도내 치매환자 인구현황은 △2015년 2만4천894명(유병률 10.64%) △2016년 2만5천837명(유병률 10.81%)으로 집계됐다. 올해 현재까지는 2만6천910명(유병률 10.90%)으로 계속 늘고 있다.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오는 2020년 충북의 치매환자는 3만70명(유병률 10.91%)까지 늘어날 것으로 충북광역치매센터는 예상했다.

충북은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노인도 전국 평균을 웃돌고 있다.

올해 경도인지장애노인은 7만1천133명(유병률 28.82%)으로 이들까지 포함하면 치매이거나 치매가 예상되는 노인의 수는 10만명을 넘는다. 충북 특성상 노인인구가 많아 치매환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상황이 이렇지만, 도내에는 치매예방과 환자가 전문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저렴한 공공 의료시설이 전무하다.

치매는 후천적 장애를 동반해 전문적이고 장기간적인 재활치료가 필수적이다. 완치는 불가능한뿐더러 오랜 기간 값비싼 병원비를 투자해야 한다.

즉, 치매환자 한 사람으로 인해 한 가정이 파산될 수도 있는 질병인 셈이다.

문재인 정부도 치매로 신체적·정신적·금전적 고통을 받는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첫 추경을 통해 '치매안심센터' 신규 설치 예산 1천230억 원을 편성했다. 정부는 올해 안으로 치매안심센터가 없는 205곳에 센터를 신규 설치,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충북도의 경우 운영은커녕 설치조차 못 할 분위기다. 각 시·군 보건소나 인근에 설치돼야 하는데 부지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확보된다 해도 증축·신설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해 올해는 넘길 것으로 보인다.

충북광역치매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치매안심센터는 전액 지자체 비용으로 설치됐다"며 "충북도가 예산에 부담을 느껴 설치가 안 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각 보건소에서 치매예방 등 치매안심센터가 하는 기능을 안 하고 있던 게 아니다"라며 "정부 정책에 맞춰 치매안심센터 설치가 의무화된 것이기에 보건복지부 계획에 따라 보건소가 있는 지역마다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