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난개발' 위험 소규모 산업단지, 지방보다 수도권서 급증

최근 10년 간 비중 증가율,수도권이 지방보다 18%p 높아
수도권 '자연보전권역' 소규모 단지 개발 허용 등이 주원인
대선 후보 중 문재인·심상정 '수도권 규제 완화' 가장 부정적

  • 웹출고시간2017.05.08 21:20:06
  • 최종수정2017.05.08 21:20:06

전국 소규모 산업단지 지정 추이.

ⓒ 국토연구원
[충북일보=세종] 역대 대통령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9일 치러지는 19대 대선에서도 '수도권 규제 완화'가 후보들의 주요 수도권 지역 공약에 포함됐다.

이런 가운데 이른바 '난개발'의 주요인이 될 수 있는 소규모 산업단지가 지방보다 수도권에 더 밀집돼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장은교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국토연구원이 발간하는 주간 '국토정책 Brief(5월 8일자)'에 "난개발 방지를 위한 소규모 산업단지의 계획적 공급 관리 방안"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기고했다.

◇수도권 소규모 산업단지 급증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일반산업단지 평균 지정면적은 2001년 120만㎡에서 2015년에는 90만㎡로, 14년 사이 30만㎡(25%) 줄었다.

전국 소규모 산업단지 분포.

ⓒ 국토연구원
전국에서 새로 조성된 산업단지 중 면적 15만㎡이하 소규모 단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말 34.6%에서 2016년 7월에는 58.3%로, 9년 6개월 사이 23.7%p 늘었다. 특히 수도권은 같은 기간 11.1%에서 52.4%로 41.3%p 높아졌다.

이처럼 지난 10년간 지방보다 수도권의 소규모 산업단지 증가율이 훨씬 높은 것은 정부가 관련 규제를 완화했기 때문이다.

장 연구원에 따르면 정부는 민간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산업단지 조성 절차를 간소화했다. 그 결과 대규모 단지보다 토지매입 등 개발여건이 상대적으로 쉬운 소규모 단지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수도권의 과도한 공장입지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한다는 명분으로 2011년 수도권 3개 권역 중 '자연보전권역'에 한해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거쳐 면적 6만㎡ 이하 소규모 산업단지 개발을 허용했다.

◇소규모 산업단지 개선 방안 4가지

장 연구원은 " 산업구조가 대규모 장치형 제조업에서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으로 개편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글로벌 경기 침체, 제조업 경쟁력 약화 등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리스크(위험)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소규모 산업단지 조성이 확대되는 측면이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소규모 단지는 △산업단지 본연의 목적인 클러스터(집적) 구축 저해 △인프라 부족 등 난개발로 인한 환경 훼손 △한정된 실수요 업체에 대한 특혜 시비 △미래 개발 가용지 활용의 종합적 계획 부재 등 문제점을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장 연구원은 소규모 산업단지의 순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개선 방안으로 4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적절한 관리를 위해 소규모 산업단지를 면적 기준 '15만㎡ 미만'과 '10만㎡ 미만'으로 세분한다.

둘째, 주변 여건, 토지용도 및 지목의 편입비율, 환경영향 등을 고려해 단지 지정 주체인 시·도에서 관리할 수 있는 입지 기준을 마련한다.

셋째, 인프라 부족 등 난개발을 막기 위해 환경기초시설, 도로, 녹지 등 적정한 기반시설 확보가 가능하도록 통합 지침을 개선한다.

넷째, 수급 관리를 위해 소규모 산업단지에 적용 가능한 수요 검증 항목을 만든다.

◇문·심 후보… '수도권 규제 완화' 가장 반대

한편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입장은 대선 후보 별로 차이가 난다.

주요 후보 5명 중 문재인·심상정 후보는 규제 완화에 대체로 부정적 입장인 반면 홍준표·안철수·유승민 후보는 긍정적이다

문 후보는 지난달 30일 충남 공주에서 열린 유세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집권한 9년 동안 국가 균형발전이 중단돼 충남이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며 "지방분권과 균형발전만이 충남이 사는 길"이라고 했다. 하지만 수도권 유세에서는 지역 표를 의식한 듯 "접경지역 등이 수도권이란 이름 때문에 규제에 묶여 어려움을 겪는 것은 잘못"이라며 경기도 8대 공약에 '경기북부 접경지역 규제 완화' '통일경제특구 조성' 등을 포함시켰다.

홍 후보는 지난달 30일 동두천 큰시장사거리 유세에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수도권 규제도 대폭 풀겠다"고 했다. 경남지사를 지낸 그는 "정부가 수도권을 규제하니 공장이 충남까지 내려갈 뿐 그 아래로는 안 내려간다"며 "그렇게 해서 국토균형발전이 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지난달 30일 수원역 유세에서 "대한민국도, 경기도 경제도 위기"라며 "수도권이라는 틀을 깨고 경기도를 국가경제 중심으로 만들고, 경기도 남·북부의 균형 발전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세종 / 최준호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