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조성호 충북소주 대표

"도민과 함께한 서민 소주, 앞으로도 곁에 있겠습니다"
초정 천연암반수로 '시원한 청풍' 주조
백학소주로 시작해 올해 창립 60주년
"타 지역 비해 자도주 비율 낮아 아쉬움도"

  • 웹출고시간2017.05.07 19:56:24
  • 최종수정2017.05.07 19:56:24
[충북일보]한국인이 가장 즐겨 마시는 술은 단연코 '소주'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즐거울 때나 노여울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술이다.
맛 또한 참 여러 가지다. 기껏해야 알코올에 물과 향료를 섞은 게 전부지만, 그 안에는 희로애락이 녹아 있다. 때론 깔끔하고, 때론 달달하고, 때론 씁쓸하다. 아마도 소주 한 잔에 오가는 정(情) 때문이리라.

우리지역 술인 충북소주도 지난 60년간 충북도민과 정을 나눠왔다. 1957년 '백학소주'에서 현재의 '시원한 청풍'에 이르기까지 도민들의 웃음과 슬픔을 함께 했다. 청주시 우암동 방아다리 부근에서 처음 생산된 우리지역 소주는 1997년 대선주조 시원소주, 1998년 하이트소주, 2004년 충북소주, 2011년 롯데그룹 계열사 편입의 주조사를 차례로 거쳤다.

◇술을 사랑하는 남자, 술 공장을 이끌다

주류회사 32년 경력의 조성호 대표가 충북소주에 발을 들인 것도 롯데그룹 인수 때부터다. 충남 홍성고와 대구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6년 OB맥주에 입사, 2010년 롯데주류 인수합병 전까지 두산주류에서 일했다. 지금은 롯데주류 계열사인 충북소주에서 대표 직함을 달고 있지만, 술에 관한 사랑은 30년 넘게 변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업무상(·) 거의 매일 술을 마신다는 조 대표는 공식적으론 2병 반, 비공식적으론 5병의 주량을 자랑한다.

"평생을 술과 함께 했죠. 제품 분석이나 판촉을 위해 낮에도 술을 마셔야 할 정도로. 하지만 다음날 지각을 한다거나 흐트러진 모습은 보인 적은 한 번도 없어요. 간이 아파본 적도 없고요. 주류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이 매일 취해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그렇지가 않아요. 오히려 술에 관해선 더 엄격한 곳이 이 바닥이죠."

항상 깔끔한 정장에 넥타이 차림이지만, 술을 마실 때만큼은 주도(酒道)를 철저히 지킨다는 이 남자. 진정한 애주가가 확실하다.

◇세계 3대 광천수로 만든 소주 자부심

조성호 충북소주 대표(왼쪽 첫번째)가 이승훈 청주시장 등과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조 대표가 '시원한 청풍'을 자신 있게 권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소주의 80% 이상은 물로 만들어지는데, 바로 이 제품에 들어가는 물이 세계 3대 광천수의 하나인 '초정 천연암반수'이기 때문이다.

조 대표는 "전국 소주제품 중에서 가장 물맛이 뛰어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을 제품에 첨가, 숙취 해소에도 좋다"고 했다.

현재 충북소주에서 생산 중인 제품은 메인 브랜드인 '시원한 청풍(알코올도수 17.5도)'을 비롯해 대형매장용인 '맑은바람(16.5도)', 롯데주류의 '처음처럼(17.5도)' 등 소주 제품과 리큐르(제휘·후휘·순하리), 일반증류주(100휘), 브랜디(블루아) 등이다.

충북소주는 지난 2011년 롯데주류 편입 후 지금까지 113억 원을 투입, 하루 21만병을 생산할 수 있는 최신식 공정설비를 갖췄다. 월 판매량은 360㎖ 병 기준 360만병이다.

지난 2008년 국제표준화기구의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을 획득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HACCP과 국제식품안전협회의 FSSC22000 인증을 차례로 획득하는 등 제품의 위생 안전에서도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낮은 자도주 비율 아쉬워"

다만, 시장점유율에서의 아쉬움도 있다고 한다. 수도권과 가까운 지리적 한계가 있는데다 지역색 자체도 타 지역에 비해 옅은 까닭이다. 일본의 주류 문화 영향을 받는 부산과 경남지역이 달콤한 칵테일 소주를 즐기는 반면, 단백하고 깔끔한 본연의 맛을 좋아하는 충북도민들의 습성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팔지 못하는 점도 있다고 한다.

"시원한 청풍의 충북 시장점유율은 40% 정도 됩니다. 경남의 좋은데이 90%, 경북의 참소주 60~70%, 전남의 잎새주 50~60%, 충남의 린 50%에 비해 낮은 수치죠. 타 지역에 가보면 식당에서 아예 전국 단위 술은 팔지 않는 곳도 많더라고요. 이런 점에선 자도주 회사로서 아쉬움이 남죠. 다시 한 번 도민들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항상 도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충북소주가 유달리 사회환원활동을 많이 하는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충북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충북소주는 '도민과 함께'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취약계층돕기, 사랑의 점심 나누기, 지역발전기금, 지자체 장학기금, 한국농업경영인협의회 장학기금 등에 6억 원 이상을 내놨다. 점심 나누기 행사 때는 조 대표를 비롯한 전 직원이 직접 앞치마를 둘러매기도 한다. 조 대표는 "소주가 바로 서민의 술 아니냐"라고 강조하면서 "서민들의 삶을 보듬어야 하는 건 어쩌면 소주 회사의 숙명"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지난 60년간 충북도민의 희로애락을 함께 해왔다"며 "앞으로 60년, 아니 그 이상을 도민들과 함께 웃고 싶다"고 했다.

인터뷰 말미, 그가 32년간 쌓아온 음주 팁(Tip)을 줬다. "술은 항상 적당히, 즐겁게 마셔야 합니다.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아요. 그리고 술을 드실 때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특히, 소주가 그렇죠. 아무래도 물이 많이 들어가면 알코올이 희석되니까요. 음주 다음날엔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하는 게 좋아요. 몸도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아, 한 가지 더요. '시원한 청풍'을 기분 좋게 드시면 다음날 숙취가 없답니다. 괜히 세계 3대 광천수이겠습니까?(웃음). 맛도 좋고 숙취도 없는 명품 소주, 모쪼록 도민들께서 많이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