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홍준표·안철수 '반대' vs 문재인·유승민·심상정 '모호'

KTX 세종역 대선후보 입장은
홍, 충북 제1공약으로 이미 확정
안, 타 역과의 연계 강화 필요
民 충북도당, 후보에 입장표명 촉구
정의당, 지역갈등 조정 선행돼야

  • 웹출고시간2017.04.18 22:23:16
  • 최종수정2017.04.18 22:23:16
[충북일보] 충청권 표심을 가를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각 정당·대선 후보들의 입장이 제각각이다.

5·9일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의 충북지역 선거인 수는 총 130만2천여 명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선거 때마다 캐스팅 보트였던 충북의 표심이 이번에도 당락을 가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까지 세종역 신설 반대를 공약으로 발표한 후보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유일하다.

안철수 후보는 국민의당 경선과정에서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아직 공약으로 채택하지 않았고, 문재인 후보는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18일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각 정당 대표와 대선후보에게 요구한 'KTX세종역 신설 반대 및 상생대안 지지'에 대한 회신 결과를 발표했다.

범도민비대위에 따르면 답변 회신 마감일인 지난 17일까지 공문으로 답변을 보내온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메일 전송), 자유한국당 충북도당(팩스 전송), 정의당(이메일 전송)이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KTX 세종역은 세종시 주민의 교통편의성에 대한 기대감과 달리 지역 간 갈등은 물론 기존의 교통체계를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볼 수 있어 원칙적으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답변했다. 상생안에 대해서는 '지역 간 균형발전과 상생발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의 입장에 대해선 즉답 대신 '중앙당에서는 정책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후보가 분명한 입장을 내줄 것으로 촉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KTX 세종역 신설 저지와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제1공약으로 하는 19대 대선 공약과제를 발표했다'며 '홍준표 후보가 충북 유세 방문 시 직접 반대의 뜻을 도민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세종역 신설 문제는 충북 청주시, 충남 공주시, 세종시 등 지역 간 이해관계가 첨예한 사안'이라며 '일방적으로 추진될 경우 지역 간 갈등과 소모적 논쟁이 발생해 국론분열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사전에 해당 지역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지역 간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마감시간까지 공문을 보내지 않았다.

다만 국민의당 정책공약담당자는 전화를 통해 '안철수 후보가 이미 반대입장을 밝혔고 현재 내부절차를 진행 중이니 양해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안 후보는 지난 2월16일 세종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오송역 밑 타 역과 세종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게 맞지 않나 싶다"며 사실상 세종역 설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공문은 확인했고 챙겨서 회신하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범도민비대위는 KTX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지 않는 후보나 정당은 낙선운동을 예고한 바 있는 만큼, 낙선운동 대상자 발표를 위한 준비에도 착수했다.

다만 모든 정당 및 대선캠프가 현재 조직체계를 한창 갖추고 있는 매우 어수선한 분위기라는 점을 감안해 공식적인 답변 요구시점을 오는 21일 오후 6시까지 유예했다.

범도민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주말까지 중앙당 및 대선후보가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입장을 공식적으로 답변하거나 발표하도록 전방위로 압박할 방침"이라며 "오는 25일 KTX 세종역 신설 반대 및 상생대안 지지 요구 최종결과 및 낙선운동 여부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