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스토리텔링 관광 상품 개발 '박차'

남한강 범람으로 숨진 아기와 어머니 이야기로

  • 웹출고시간2017.04.05 13:02:20
  • 최종수정2017.04.05 15:19:45

단양군이 올해 시루섬 주민들의 애환을 담은 스토리텔링 미니공원 '시루섬의 기적'을 조성하는 등 지역의 역사·문화콘텐츠를 스토리텔링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충북일보=단양] 단양군이 지역의 역사·문화콘텐츠를 스토리텔링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군은 지난해 스토리텔링북 '백만년의 드라마기 시작되다'를 발간한데 이어 올해 시루섬 주민들의 애환을 담은 스토리텔링 미니공원 '시루섬의 기적'을 조성했다.

전체 70여㎡ 규모의 이 공원은 시루섬이 한눈에 들어오는 남한강변 언덕길에 1.8m 높이의 아기를 안고 있는 어머니 동상과 주민들의 모습을 담은 동판, 석재 조형물 등으로 꾸며졌다.

시루섬은 1985년 충주댐 건설과 함께 사라진 남한강가의 한 작은 마을이다.

1972년 8월 19일 오후 3시께 남한강이 범람하며 이 마을 44가구 250여명의 주민들은 고립무원의 처지가 됐다.

피할 곳이라곤 마을에서 가장 높다는 높이 7m, 지름 4m의 물탱크 뿐 이었다.

마을 청년들은 물탱크 꼭대기에서 서로의 팔을 건 인간펜스를 치고 노약자들을 안쪽에 넣은 채 불어난 강물과 사투를 벌였다.

콩나물시루보다 더 빽빽한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대열이 엉클어져 모두가 위험한 처지인지라 누구하나 미동조차 없었다.

강물은 물탱크 6m까지 차올랐다가 14시간이 지나면서 빠지기 시작했다.

다음날 새벽 5시께 구조대에 의해 모든 주민이 구조됐지만 돌을 갓 지난 한 아기는 어머니의 품속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아기는 새벽 1시께 주민들의 압박에 못 이겨 숨졌지만 이 어머니는 아기가 죽었다고 내색하면 동요가 일까봐 숨죽이며 눈물을 삼켰다는 슬픈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군은 이 공원을 지역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널리 홍보하고 관광투어상품으로도 적극 개발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관광패턴이 그 지역의 특색 있는 콘텐츠를 스토리텔링한 감성관광쪽으로도 많이 바뀌고 있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단양의 숨은 이야기를 적극 발굴해 스토리텔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퇴계이황선생과 단양출신 관기 두향의 슬픈 사랑을 담은 '퇴계이황과 두향' 스토리텔링 공원도 두향의 무덤이 내려다보이는 장회나루 언덕에 400여㎡ 규모로 이달 말께 완공된다.

단양 / 이형수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