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3.28 10:02:04
  • 최종수정2017.03.28 10:02:04

△대중음악가 열전

최성철 지음 / 336쪽 / 2만 원

△대중음악가 열전

뮤지션 36명의 삶과 음악 여정, 190여 컷의 다채로운 사진들과 디스코그래피가 풍성하게 수록됐다.

7부로 구성된 책은 '위대한 가왕' 조용필을 필두로, 뛰어난 시장성의 개척자였던 신중현, 대한민국 록 워크(Rock Walk)에 각인된 '아트 버스터(Art-buster)' 산울림 김창완, '모던 포크의 페르소나(Persona)' 한대수, '포크 블루스의 마에스트로(Maestro)' 이정선 등 5명의 이야기가 1부 '당신들 덕분입니다'를 열어 젖힌다.

2부 '그들에겐 진짜로 날개가 있었다'에서는 석연치 않은 죽음을 뒤로 한 채 식을 줄 모르는 재평가와 재생산의 장을 열기 시작한 대한민국 포크사의 상흔 故 김광석과 삶을 채워주던 진짜 노래를 한 故 김현식, '마왕' 故 신해철, 비평과 음악사적 위상 위에 올라앉은 미학적 가치의 故 유재하, 낮은 읊조림과 관조의 시어를 음악에 담아낸 영혼의 구도자 '언더그라운드의 대부' 조동진의 삶과 음악을 추억한다.

3부 '꽃이 지기로소니 바람을 탓하랴'에서는 대한민국 대중음악사를 관통하는 길고 긴 선이 아닌 하나의 방점으로 남은 들국화와 시인과 촌장 하덕규, 80년대의 서정(敍情)을 일궈 온 뮤지션들의 뮤지션 어떤날 조동익&이병우, 김민기, 공일오비의 이야기가 담겼다.

4부 '오래오래 기억 될…'에서는 신촌블루스와 노찾사, 동물원, 이문세, 故 이영훈, 그리고 이승환의 삶과 음악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다.

5부 '잊지 못할 순간을 만들어 내다'에서는 당대의 문화적 아이콘(Icon)이었던 서태지를 비롯해 임재범, 사랑과평화, 이선희, 전인권이 등장한다.

6부 '얼마나 낭만적인가…'에는 신승훈과 양희은, 이승철, 김태원, 김현철의 삶과 음악의 기록을 담아냈다.

마지막 7부 '비교할 수 없는…'에서는 '작은거인' 김수철과 김건모를 비롯해 국악 예인(藝人) 장사익, 정태춘, '보컬 니르바나(Nirvana)' 한영애, 봄여름가을겨울에 이르기까지 대중음악 주역들의 여정을 고스란히 전한다.

/ 유소라기자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코로나19 극복 희망리더 - 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최고의 업체가 되는 것이 목표다." 장부식(58)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최고'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기업인으로서 '치열한 길'을 밟아왔다. 장 대표는 2002년 12월 동물·어류·식물성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제조 업체인 씨엔에이바이오텍을 설립했다. 1980년대 후반 화학관련 업체에 입사한 이후부터 쌓아온 콜라겐 제조 기술력은 그 당시 이미 '국내 톱'을 자랑했다. 씨엔에이바이오텍이 설립되던 시기 국내 업계에선 '콜라겐'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다. 콜라겐은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으로 주름을 개선하고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장 대표는 '콜라겐을 녹이는' 특허를 냈다. 고분자 상태인 콜라겐은 인체에 흡수되지 않는다. 인체에 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저분자화, 쉽게 말해 '녹이는' 게 기술력이다. 장 대표는 콜라겐과 화장품의 관계에 집중했다. 화장품은 인체에 직접 닿는다. 이에 콜라겐을 쉽게 흡수시킬 수 있는 것은 화장품이라고 결론내렸다. 장 대표는 "2005년 말께부터 '보따리 짊어지고' 해외 마케팅에 나섰다. 당시 어류에서 콜라겐을 추출하는 기술을 갖고 1년에 15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