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진천 미군훈련장 저지 대책위, 대규모 규탄집회 연다

군민 5천여명 참여
향후 투쟁계획도 잇따라 발표

  • 웹출고시간2017.03.15 10:44:44
  • 최종수정2017.03.15 13:22:22
[충북일보=진천] 진천 미군 산악훈련장 조성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점점 거세게 일고 있다.

미군훈련장저지 범 군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 이하 대책위)는 15일 진천군청에서 확대 대책위원회의를 개최하고 대규모 군민들이 참가하는 규탄 집회 개최와 향후 계획을 발표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대책위는 다음 주 모든 체제와 투쟁계획 정비를 마무리 한 후 오는 4월10일 진천읍 백곡천 둔치에서 진천군민 5천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기로 결의 했다.

또 이시종 충북도지사를 방문, 면담을 통해 미군훈련장에 대한 충북도의 공식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한편, 경대수 지역국 국회의원에게는 국회차원의 무조건적인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다.

4월18일엔 진천군민의 반대 의지가 담긴 서명 부를 가지고 국방부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5월 대선이 가시화됨에 따라 각 당의 대선 후보에게 정책질의서를 보내 지역 발전 저해 및 국민생존권과 재산권을 위협하는 미군훈련장 조성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을 문서로 요구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반발 수위를 높이기 위해 현재 9인체제로 운영하던 집행부를 세부 조직별로 확대 개편한다.

대책위에 참여하는 60여개 사회단체의 대표자를 포함한 대표협의체를 상설화 하는 등 공동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상시 농성장 설치, 7만군민의 릴레이 단식 농성 등을 통해 진천 군민들의 저항의지를 결집한다는 계획이다.

유재윤 상임대표는 "미군 훈련장의 폐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진천군민 모두가 훈련장 반대에 동참, 생거진천 지키기에 함께한다는 의식을 제고 시켜 철회 될 때까지 계속 투쟁 수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고 했다.

그는 또 "국방부가 진천 군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훈련장 조성을 추진하면 진천군민의 거센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며"향 후 발생되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국방부에 있다"고 경고 했다.

앞서 진천군민들은 국방부가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대 임야 130만㎡에 주한 미군의 산악(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자, 지난 2월 23일 미군훈련장저지 범 군민대책위를 구성하고 군민 3만 명 서명운동 등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펼쳐왔다.

진천군 의회도 미군훈련장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건의문을 채택 국방부와 국회 등에 전달한 바 있다.

진천 / 조항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