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회 개최비 달라도 지원은 '도긴개긴'

참가인원 많은 배드민턴·축구
지자체가 3분의 1까지 지원
인원 적은 야구는 지원금 전무
경기장 적을수록 참가비 상승

  • 웹출고시간2017.03.01 20:19:53
  • 최종수정2017.03.16 20:42:54
[충북일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19대 대통령 선거가 조기에 치러질 것에 대비해 시도별 대선공약 사업이 속속 확정되고 있다.

충북도가 최근 21건의 대선공약 건의과제를 발표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선도 산업기반 구축 등 현안 사업 과제가 타 시·도의 대선 공약 사업과 상당부분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 충북이 현안 사업을 선점하지 못하면 향후 100년 먹거리 창출에 적지 않은 타격이 우려된다.

지방분권 강화 등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제도개선과제 5건을 제외하고 충북도가 확정한 주요현안사업 과제는 모두 16건이다.

사업별로는 청주 오송을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케어 미래도시 등을 담은 '충북 바이오밸리 완성'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 중부권 선도 산업기반 구축 △중부고속도로 남이 호법 구간 확장 △국가 X축 완성을 위한 강호축 교통망 구축 △스포츠·무예 인프라 구축 △대청호·충주호 미호천 국가 생태·휴양지구 조성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구축(국가 제2중추공항 육성) △백두대간 관광치유벨트 조성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동서6축(제천~단양~삼척)고속도로 및 구인사 IC 건설 △동서5축(세종~괴산~안동) 고속도로 건설 △충북연구개발 특구 지정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특장차 부품산업 클러스터 구축·기술개발사업 △진천 융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 △국악 테마파크 조성 등이다.

16건의 현안사업에 31조4천42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도는 대선을 기회로 숙제를 해결할 계획이었다.

특히 충북도는 공약과제 발표를 하루 연기할 정도로 신중을 기했고 발표 당일인 지난달 23일에는 이시종 지사가 막바지 점검을 하며 꼼꼼히 챙겼을 정도로 공을 들였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현안 사업의 일부는 비슷한 시기 공약사업을 발표한 타 시·도 상당부문 유사해 대선 주자나 당선자의 공약으로 채택되더라도 유치 경쟁이 과열되거나,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수혜 대상에서는 제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먼저 충북이 1순위로 채택한 바이오밸리는 전남의 생물의약 집적단지와 충남의 서산 그린 바이오 융합 클러스터 조성과 함께 바이오 산업, 첨단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한 신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유사성을 갖는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선도 산업기반 조성을 위한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인공지능 기반 바이오·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미래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 한국형 초고속 음속열차 상용화 시범단지 구축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산업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대선공약 건의과제 포함시켰다.

그러나 대구시는 인공 지능을 기반으로 한 IT응용기기 개발을 통한 아시아 인공지능 연구 거점도시, 경북도는 인공지능 기반 제조혁신, 전남도는 인공지능-사물인터넷 선도지수 조성, 광주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신성장산업 중심도시 조성, 부산시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조성을 공약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여러 시·도가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었다.

중부권 관문공항으로 항공수요가 급성장하는 청주국제공항을 국가 제2중추공항으로 육성하려는 충북도의 계획도 제주 제2공항 조기 개항, 대구 통합공항 건설, 김해 신공항 건설, 부산 국제 허브공항 건설, 무안 국제공항 서남권 거점 공항 육성 등과 맞물려 있다.

충북이 선도하고 있는 태양광 산업도 만만치가 않다. 전남도은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부산은 동남권 해양특화 에너지신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대선공약 사업으로 확정해 신재생·친환경 에너지 산업 경쟁도 치열해 질 전망이다.

이렇듯 시도별로 쏟아내는 대선공약 사업이 엇비슷해 향후 중앙 정부의 각종 공모사업을 비롯해 관련 기관·기업 유치를 위한 과열 경쟁, 국비 확보의 어려움이 예고되고 있다.

실제 충북의 현안으로 지난 2001년 착수된 중부고속도로확장은 MB정권의 30대 선도프로젝트, 이후 박근혜 대통령 대선 공약사업으로 2경부고속도로 건설이 채택되면서 후순위로 밀려났었다.

영호남 패권주의에서 선거 때만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온 충북이 정치적 변방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100년 먹거리를 위한 현안사업을 어떻게 지켜내고 국가 정책에 반영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