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의료계마저 '충북 홀대'… 감염병 전문병원 결국 서울로

메르스 후 전문병원 필요성에
道, 감염병 연구단지 조성 나서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최종 결정
"수도권 출신 여당의원 많아
오송 유치 힘들어" 아쉬움

  • 웹출고시간2017.02.22 21:28:49
  • 최종수정2017.02.23 16:13:13
[충북일보] 도내 의료계마저 '충북 홀대론'에 무시당하고 있다. 메르스 사태 이후 지정·설립 예정된 중앙감염병병원이 서울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지난 10일 최종 결정되면서다.

정부가 야심차게 내세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보유한 충북도는 전문 의료기관마저도 수도권에 뺏기는 신세로 전락한 꼴이 됐다.

이 배경엔 당시 보건복지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진행한 의원들 대부분이 수도권 출신 여당 의원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메르스 사태가 발생한 지난 2015년 충북도는 감염병 전문병원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국가 감염병 임상연구병원, 공공 백신 개발·지원센터·호흡기 감염 전문연구동 등 총사업비 1천838억 원을 들여 감염병 대응 연구단지 조성에 나섰다. 당시 도는 국가 감염병 임상연구병원 건립 설계비 및 토지매입비 101억3천만 원을 정부에 건의했다.

도는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이던 김용익(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병원 운영을 맡을 충북대학교병원과 의기투합해 유치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의 뛰어난 입지 조건과 자세한 도의 사업 건의안에도 보건복지위원회 예산소위를 통과한 예산은 결국 정부의 반대에 부딪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수도권 소속 새누리당 의원이 많다 보니 당시 새누리당이 제안한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병원 지정안'이 더욱 큰 힘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당시 도 담당자는 "감염병 전문병원의 필요성이 제기된 상황에서 도가 발빠르게 나섰지만, 결국 무산됐다"고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 중 하나인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있어 전혀 반대할 이유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여당 의원이 많다 보니 오송 유치가 어려웠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충북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던 의원이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결국, 감염병전문병원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 예정인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지정됐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총사업비 5천711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1년 완공 예정이다.

도내 한 의료계 관계자는 "감염병 전문병원이 인구가 가장 밀집된 서울에 생긴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며 "자칫 더욱 심각한 감염병 피해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 의료기관 수도권 편중을 막기 위해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15년 12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감염병 연구병원을 의무적으로 지정하거나 설립·운영해야 하지만, 1년이 지났음에도 단 한 곳도 지정·설립되지 않았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