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있었다

충북문화재단 설립 앞두고 유출된 문건 재공론화
"예총·민예총, 계파 갈등부터 척결해야" 지적도

  • 웹출고시간2017.02.02 21:27:14
  • 최종수정2017.02.02 21:27:14
[충북일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주요 열쇠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연결고리 단서를 블랙리스트로 결론내고 수사력을 총동원하면서다.

국정농단 사태와 함께 수면 위로 떠오른 블랙리스트가 국정농단 수사와 대통령 탄핵 국면에 큰 일을 하게 된 셈이다.

이 가운데 6년 전 충북에서 발견됐던 한 문건에 대한 논란이 재공론화되고 있다.

충북문화재단 설립을 앞둔 지난 2011년 5월 충북도에서 유출됐던 '이사진 검토의견 보고'라는 비밀 문건이다.

당시 도 실무부서가 작성한 것으로 드러난 문건에는 민주당 충북도당과 보좌진 추천, 선거조력, 정무적 도움 가능 등의 정치적 성향 분석내용이 적나라하게 적혀 있었다.

이로 인해 도가 재단 이사진 21명을 선정하면서 후보자들의 정치성향을 파악한 뒤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전교조 소속 교사 등을 배제한 정황이 사실로 드러났다.

특히 일부 후보자에 대해서는 '연로하고 영향력 없음',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 민선4기 도정인수위원', '전교조 교사, 민노당 성향'으로 분류했다. 그런 뒤 '부적절하다'는 의미의 '×'표를 표기해 놨다. 실제로 이들은 이사로 선임되지 않았다.

반면 '진보적 성향', '이사추천 손색없음'으로 평가한 김모씨는 '선거조력'이라는 기록까지 남겼다. 이시종 지사의 선거를 도왔던 사람을 이사로 선정했다는 뉘앙스를 풍기게 한 것이다.

문건에는 '○○○ 의원 의견' 등의 기록도 여러 군데 있었다. 예술인 성향 분석에 도의원들의 자문을 담은 흔적이었다.

이는 도가 해당 예술인들을 잘 아는 도의원들에게 정치적 성향 분석을 의뢰, 의원들의 평가를 기준으로 문건을 작성했다는 방증으로 풀이됐다.

당시 '코드인사'라는 거센 비난에 직면한 이 지사는 기자회견을 열어 문건 파문에 대해 공식 사과했으나, 상당 기간 책임론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꼬리표를 감수해야 했다.

지역 정계는 파문에 휩싸였고, 도민 문화예술향유를 위해 숙원사업으로 추진됐던 재단은 출범도 하기 전 예술성·창조성은 담보되지 못한 채 정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지역 문화예술단체장 A씨는 "작금의 블랙리스트 사태를 보면 수년 전 충북에서 빚어졌던 문건 유출 논란이 떠오른다"면서 "양 문건을 작성한 주체는 다르지만 그 내용과 의도가 많이 닮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어딘가에서 예술인들의 성향을 분석한 문건이 추가로 발견될지도 모를 일"이라고 꼬집었다.

일각에서는 문화예술계를 정쟁의 싸움터로 전락하게 한 예술인들간의 계파 갈등부터 척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뿌리 깊은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예총)·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간의 분열과 갈등구조를 타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역 작가 B씨는 "오래 전부터 예술인들은 스스로를 보수·진보 성향으로 분류해 정치적 행보를 하며 계파 갈등을 자초해 왔다"면서 "또한 지역을 망라하고 양 단체는 문화예술진흥기금 등의 배정이 불공정하다며 서로를 헐뜯고 비난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순수 예술활동보다 정치적 입장 피력이 우선된다면 앞으로도 문화예술계의 불미스러운 논란은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