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알맹이 빠진'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구상

조성 계획서 대청호 이용한
도선 운항 빠져 졸속 논란
"생태탐방선 운항 관철시켜야"

  • 웹출고시간2017.01.03 18:08:51
  • 최종수정2017.01.03 20:05:27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이 추진 중인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이 대청호 개발의 핵심인 도선 운항이 빠져 있어 졸속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군이 최근 대청호 개발을 주요 골자로 한 '2030 종합관광개발계획'을 수립했음에도 도비 2억6천7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별도의 관광벨트 조성의 타당성 조사를 의뢰해 예산만 낭비하는 꼴이 아니냐는 것이다.

군은 지난해 12월 30일 옥천군 대회의실에서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용역을 맡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조성에 대한 기본구상을 발표했지만 대청호를 이용한 도선 운항은 기본구상에서 빠져 있었다.

대청호에 도선 운항을 이용한 관광개발을 위해 충북도는 지난 5월 대청호 도선 운항 재개를 위해 수도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현재 수도법에선 '상수원을 오염시킬 명백한 위험이 있는 행위'를 엄격히 규제토록 규정하고 있지만 도는 이 규정에 '수상교통을 위한 도선은 제외한다'는 단서를 삽입한 개정안을 의원 입법해 국회에 제출해 도선 운항을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정작 이 도선운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옥천군의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조성 계획에 이 계획조차 누락돼 있다.

대청호에는 담수 초기인 1979년부터 문의 문화재단지∼옥천 장계유원지(47㎞) 구간서 유선(놀잇배)과 도선이 운항하다가 수질 문제 등이 부각되며 4년 만에 중단됐다.

이후 충북도는 관광 활성화 전략으로 대청호 뱃길 복원에 나서 "선박 운항이 수질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용역 결과까지 확보했다.

그러나 문제는 상수원보호구역 내 선박 운항 자체를 금지한 수도법이다.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생태탐방선이다.

학습이나 교육용 선박은 상수원보호구역이라도 운항 가능하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태양광을 동력으로 하는 100t 규모의 생태학습선 도입 계획을 세웠으나 하류 지역 환경단체의 반발에 부딪혀 제동이 걸렸다.

3억 원의 용역비를 들여 착수한 대청호 생태관광벨트 기본구상안이 이처럼 충북도와 옥천군의 최대현안을 담지 않고 용역을 마친다면 결국 알맹이 없는 관광벨트 구상으로 전락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대청호 도선 운항이 없는 관광벨트 기본구상은 의미가 없다"며 "충북도가 2억 원을 들여 생태탐방선 운항을 위한 용역을 의뢰했지만 결국 무산된 이 문제를 끝까지 관철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