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한해의 끝 지점이 어느새 목전이다. 지나온 과정을 되돌아보면 만감이 교차한다. 그래도 새해 새로움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가져본다.

2016년은 '최순실'로 마무리됐다. 100~200년 뒤 수능 수험생들이 한국사 시험공부를 한다면 '2016년=최순실'로 암기할 듯하다. 그만큼 최순실은 하반기 대한민국의 모든 이슈를 삼켜버렸다. 한 마디로 이슈의 블랙홀이었다.

2016년 한국 사회에는 유독 대형 이슈들이 많았다. '최순실'이라는 세 글자만 아니었다면 여러 가지를 나열해야 했다. 수백 년 뒤 수험생들이 2016년과 관련해 외워야 할 단어도 훨씬 더 많았을 게다.

2016년은 마치 이슈의 춘추전국시대 같았다. 그러나 최순실이란 이름이 모든 걸 삼켜버렸다. 국민들은 분노했다. 끝내 대통령 탄핵 정국으로 이어졌다. 아직도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서는 국민들이 있다.

경기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다. 김영란법 등으로 서민들의 한숨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권력형 비리는 아직도 고질적이다. 조류독감(AI)은 해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엎친 데 덮쳐 난장판이다.

정치권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고 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끝내 분열하고 말았다. 야권은 주도권 잡기에 혈안이다. 대권을 향한 잠룡들 역시 하나같이 관심 끌기에만 여념이 없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 마음고생이 어느 해보다 컸다. 하지만 허탈과 상실감에 빠진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겨를조차 없다. 그래도 한 번 더 정리하고 챙겨야 한다. 반드시 그래야 하는 시간이다.

정부나 지자체는 벌여놓은 사업들을 잘 마무리해야 한다. 반드시 할 건 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덜 절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나라는 엉망이 됐더라도 국민의 희망마저 꺼져선 안 된다.

내년은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해다.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가질 수 있어야 행복의 끈을 놓지 않을 수 있다. 마무리를 잘 해야 마음이 환해진다. 2016년을 잘 마무리해야 2017년에 밝은 소식들을 접할 수 있다.

2016년을 보내는 국민들의 마음이 찹찹하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과에 따라 희망적인 소식이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새해엔 희망이 넘치는 행복한 나라가 기다렸으면 좋겠다. 남은 시간 마무리에 집중했으면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