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2.28 14:52:31
  • 최종수정2016.12.28 19:41:36
[충북일보]'지방소외론'은 대선이나 총선 등 선거 때마다 단골 이슈였다. 그리고 선거가 끝나면 사라진 이슈다. 수도권규제완화에 따른 지방소외론이 대표적이다. 최근엔 국립한국문학관 유치와 관련한 소외론이 확산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학진흥 태스크포스(TF)가 문학관 건립 적정 후보지로 서울지역 3곳을 언급했다. 전국 지자체들이 즉각 반발했다. 문체부가 산하 TF를 통해 최적 후보지를 선정하는 꼼수를 부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6개 광역지자체가 24곳의 국립한국문학관 후보지를 신청했다. 충북도 지난 5월 청주와 옥천의 2곳을 최종 후보지로 신청했다. 구체적으로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흥덕구청 옆 공공용지(시유지)와 옥천군 정지용문학공원 일원이다.
 
우리는 이런 상황에서 서울지역 후보지의 일방적 추가는 횡포라고 판단한다. 게다가 공모가 아닌 방식이어서 지방소외론을 확산시키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충북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인정하는 듯한 태도에서 벗어나는 게 좋다.
 
국립한국문학관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설계·실행돼야 한다. 지리적·문화적·역사적인 특성을 고려해 최적지를 물색해야 한다. 문학마저 수도권으로 집중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역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함께 활성화 전략이 선행돼야 한다.
 
우리 사회는 지금 중앙에 너무 치우쳐있다. 그러다 보니 지방이 소외되고 있다. 국민 80% 가까이가 지방소외론에 공감하고 있다. 중앙에 집중된 기형적 재원과 권한의 불균형으로 지역에서 박탈감과 소외감이 커지고 있다.
 
지방소외론은 국론의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 심각히 받아들여야 할 문제다. 헌법에 지방분권이라는 국가운영 대원칙을 세워서라도 중앙에 집중된 권한과 재원을 지방으로 이양·분산시킬 필요가 있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지방자치의 희망도, 지방자치가 나아가야 할 길도 국민들에게 있다. 물론 지방정부도 중앙정부만 바라보고 요구만 할 게 아니다. 지역발전과 주민복리 향상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 국립 시설 공모는 언제나 갈등을 부추겼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자체와 지자체 간 갈등을 불러왔다. 국립한국문학관마저 갈등의 늪이 돼선 안 된다. 상생의 도약대가 돼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