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농촌서 유행하는 출생 축하 반지 눈길

태어나서 고마워…이웃들 쌈짓돈 거둬 새 생명 탄생 축하
옥천 동이면서 시작된 '해피 바이러스' 주변 지역으로 확산

  • 웹출고시간2016.12.14 10:55:36
  • 최종수정2016.12.14 10:55:36

옥천군 안내면 안사천사모 회원이 관내 한 신생아에게 돌반지를 끼워주고 있다.

[충북일보=옥천] 옥천군에는 해마다 그 해 태어난 신생아에게 출생 축하 반지를 끼워주는 아름다운 전통이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안내면은 한때 8천명을 웃돌던 인구가 2천명대로 내려앉고, 젊은층 감소로 아기 울음이 사라지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주민들이 푼돈을 모아 2004년 시작한 일이다.

이곳 주민들은 '안사천사모'(안내면을 사랑하는 천사들의 모임)라는 이름으로 한 달 1천4원씩 반지 값을 모은다.

이 돈으로 작년까지 새로 태어난 아이에게 한 돈(3.75g)짜리 출생반지 59개를 선물했다.

이달 28일에는 올해 태어난 6명의 귀한 생명에게 반지를 끼워줄 예정이다.

이시창 안내면 주민자치위원장은 "출생반지 덕분인지, 해마다 2∼3명에 불과하던 신생아가 올해는 6명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매달 돈을 이체하는 주민이 120여명으로 늘어 어느덧 반지 선물은 출산 가정은 물론 지역사회에 웃음꽃을 전하는 해피 바이러스가 됐다"며 "앞으로는 초등학교 졸업 때도 선물을 챙겨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출생 반지 '해피 바이러스'는 지난해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동이면에도 전파됐다.

'동이 천사모'를 결성한 주민들이 한 달 2천4원씩 돈을 모아 매년 5월 신생아 전원에게 출생반지 선물을 시작한 것이다.

이곳에서도 작년 10명에 이어 올해 8명의 아이가 이웃이 주는 출생 반지를 선물 받았다.

주민 대표 김연용씨는 "새 생명 탄생을 이웃이 함께 축복하자는 취지로 시작한 일"이라며 "안내면보다 출발이 늦은 점을 감안해 모금액을 한 달 1천원씩 더 높여 잡았다"고 소개했다.

인접한 이원면에서는 이달 18일 청년회가 9명의 신생아에게 탄생 축하반지를 전달한다.

이 단체 회원들은 커피 자판기 운영 수익 등으로 2010년부터 모교인 이원중학교 입학생 전원에게 교복을 선물하고 있다.

박원희 이원청년회장은 "해마다 학생 수가 줄어드는 게 안타까워 출생 반지를 챙겨주기로 했다"며 "작은 선물이지만, 아기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바라는 이웃들의 소망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옥천군 인구는 5만2천257명으로 작년 5만2천474명에 비해 217명(0.4%), 5년 전 5만3천496명보다는 1천239명(2.3%) 줄었다.

군 관계자는 "아기 울음을 염원하는 주민들의 정성이 통해 바닥에 떨어진 출산율이 올라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옥천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