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로 재미 본 더민주, '세종역'으로 제 발목 잡나

노무현 정권 세종시 건설 추진…더민주 입지 확보
MB정권 수정안 빌미…지방선거 충청권 더민주 석권
세종역 논란 구심점 상실…새누리 공세 속수무책
'꽃놀이패' 잡은 새누리, '계륵' 떠안은 더민주

  • 웹출고시간2016.10.24 20:50:10
  • 최종수정2016.10.24 20:55:56
[충북일보] 대선을 1년 앞둔 현재 충청권 정·관가의 가장 뜨거운 이슈는 단연 KTX세종역이다. 새누리당에게는 '꽃놀이패'로, 더불어민주당에게는 '계륵(鷄肋)'으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는 게 현재의 전반적인 분석이다.

더민주는 줄곧 세종시 출범의 주역을 자처했다. 과거 선거에서도 재미를 톡톡히 봤다.

하지만 지금은 세종과 관련된 현안으로 인해 충청권 4개 지자체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더민주는 조정 능력마저 상실한 상황에 직면했다. 현재 충남·북도와 대전, 세종시의 단체장은 모두 더민주 소속이다.

세종시는 노무현 정권 당시 본격 추진됐다. 이후 충청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비교적 순조롭게 세종시 건설이 진행됐다.

그러던 와중에 이명박 정권에 들어서면서 세종시 수정안이 거론됐고, 충청권 지자체와 더민주는 찰떡공조를 이루며 저지해 냈다. 대선을 앞둔 당시 새누리 박근혜 후보 역시 세종시 원안 추진을 약속하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세종시에 대한 새누리당의 곱지 않은 시각을 확인한 충청권 민심은 2014년 지방선거를 통해 단체장을 모두 더민주 소속에게 맡겼다. 비단 세종시만을 지키기 위한 선택은 아니었지만, 수정안 논란에 따른 불안감을 완전히 털어버리지는 못한 결과였다.

더민주 입장에서는 세종시가 더할 나위 없는 효자노릇을 한 셈이다.

지금은 상황이 정반대다.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불거지면서 더민주는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 몰렸다.

7선의 이해찬(세종)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펄쩍 뛰었다. 충북 정치권과 새누리당 중앙당 역시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전투태세에 돌입했다. 충북도의회와 충남도의회, 청주시의회, 공주시의회 등 충청권 지방의회도 세종역 백지화를 위한 연대를 구축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더민주는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공세에도 속수무책이다.

더민주 소속인 이시종 지사가 추미애 대표 등 지도부에 세종역 추진 철회를 간곡하게 요청하고 있는데도 이들의 입은 좀체 열리지 않고 있다.

지난 18일 충북을 방문, 본격적인 대권 행보에 나선 문재인 전 대표 역시 "더민주 소속 단체장과 국회의원이 많기 때문에 각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두루숭물하게 답변, 지역 내 실망감을 키웠다.

반면 새누리는 세종역 논란을 계기로 추후 충청권에서 대선 주도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뚜렷하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지난 22일 충북 민생탐방 과정에서 "KTX세종역 건설은 반대한다"며 "SOC사업은 원칙이 중요한데, 힘 있는 정치인의 입김이나 특정지역의 목소리가 높다고 정책결정이 좌지우지돼서는 안 된다"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 역시 이 지사와 면담에서 "세종역 건설은 어불성설"이라며 "세종역을 신설하면 KTX를 완행열차화로 만드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당내 입장은커녕 구심점마저 변변찮은 더민주와는 사뭇 비교되는 태도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세종역 논란에 대처하는 여야 지도부의 입장 차이가 확연하다"며 "대선을 앞두고 충청민심의 바로미터가 될 사안에 대해 더민주는 수세에 몰린 입장이며, 향후 태도 변화에 따라 표심이 엇갈릴 공산이 크다"고 진단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