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직지문화특구 조기 완성 노력해야"

유재곤 청주시의원, 주민 재산권 제약 등 지적
미디어 산업관 건립 등 지연…상권 활성화 노력 주문
육미선 의원, 도시재생 사업 본말 전도된 졸속행정 비난
이우균 의원, 산후조리원 이용료 지원 제안

  • 웹출고시간2016.10.24 20:08:36
  • 최종수정2016.10.24 20:08:41
[충북일보=청주] 청주시 흥덕구 고인쇄박물관 일대 직지문화특구를 조기에 완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실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22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1차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유재곤 의원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직지문화특구를 특구답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지문화특구는 현존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인쇄문화의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지난 2007년 7월 지정됐다.

유 의원은 "청주시는 직지문화특구에 기반조성 사업, 직지상품개발, 관광자원개발, 금속활자주조전시관 건립, 근현대인쇄전시관 건립, 직지소공원 조성 등 239억원을 투자해 왔다"며 "또한 직지축제에 75억원, 직지상 개최에 12억원을 투자했으나 그 성과와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직지문화특구로 지정된 이후 매입하지 않은 28필지 토지는 4층 이하로만 건축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어 토지나 주택은 거래도 되지 않고 부동산 가치는 하락하는 등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을 받아 상대적인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추진한 금속활자 복원사업, 미래창조미디어 산업관 건립 등 2단계 사업은 부지매입비와 건립비 부족으로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도 했다.

이어 "이승훈 시장은 직지특구 조기 완성를 위해 어떤 투자계획이 있는지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 달라"며 "외국인 관광객이 관심을 갖도록 지역 특산품 전시장 등 특색 있는 사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직지문화특구 지정 목적대로 특구다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서 국비와 도비를 확보하고 계획된 특구조성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수억 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직지축제 행사도 좋으나 직지문화특구로 결정된 지역 주민들에게 더 이상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재산권에 대한 조속한 해결과 주변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육미선 의원은 "현재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옛 연초제조창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이 본말이 전도된 졸속행정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육 의원는 "국립현대미술품 건립 건물과 공장동 1개를 제외하고 13개 기존 건물을 모두 철거해 민자유치를 통한 개발방식으로 변질되어 추진하고 있다"며 " "본 건물 외에 일부(1~2개) 부속건물의 원형보존과 효율적인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활용돼야 한다. 담배공장의 역사문화를 알 수 있는 아카이브, 박물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이우균 의원은 산후조리원 이용료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인구증가를 위해 출산장려를 위한 세밀한 정책추진이 필요하다"며 "산후조리원 이용료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이용료를 지원해 줄 것"을 제안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원 대상과 지원액은 상이하나 경남도,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기장군, 순창군, 안산시, 청송군, 통영시 등 많은 지자체들이 산후조리원 이용료 지원 조례를 제정해 저소득층, 국가유공자 등을 중심으로 150만원 이내로 지원하고 있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