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9.25 15:50:15
  • 최종수정2016.09.25 15:50:53
[충북일보] 청주공항 항공정비(MRO) 사업의 실패와 관련, 책임 공방이 뜨겁다. 충북도의회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공방엔 날이 서 있다. 그러나 본질에서 벗어난 정쟁이어서 여론은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

청주공항 MRO 사업은 지난달 26일 아시아나항공이 사업 불참을 통보하면서 이미 끝난 사업 취급을 받고 있다. 실패의 책임이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으로 쏠리고 있다. 책임 공방을 벌이는 여야의 싸움도 극에 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우택 전 도지사에게 '원죄론'을 씌우며 대응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시종 지사에 대한 '책임론'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급기야 충북도의회가 실패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점검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러나 별로 성과가 없다는 게 문제다. 꼼꼼한 점검과 결과, 대안 제시는 어디로 가고 없다. 그저 예전에 하던 습관처럼 싸움만 하고 있다. 아침저녁으로 동네아이들 패싸움 하듯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청주공항 MRO 사업은 수천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가 기간사업이다. 그만큼 이 사업은 이 지사가 밝힌 대로 충북의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녔다. 따라서 완전한 실패라면 정확한 원인과 추진 과정의 문제점 등을 밝혀내야 한다.

도의회 특위는 또 다른 충북의 미래 먹거리 사업 실패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새누리당은 이 지사 흠집내기를, 더불어민주당은 무조건적 이 지사 방어를 그만해야 한다. 지난날의 잘못만 들춰낸다고, 특위 자체를 막는다고 해결되는 건 없다.

파헤칠 건 파헤치고, 열릴 건 열어 해결해야 한다. 물론 MRO 실패 책임만 묻는다고 해결되는 건 아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충북도정을 위해 짚을 건 짚어야 한다. 지금 중요한 가장 중요한 건 충북의 이익이다,

도의회는, 그리고 도의원들은 도민의 이익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MRO 특위의 중심에 선 새누리당은 꼼꼼한 점검을 통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특위 자체를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 역시 대안제시를 해야 한다.

정쟁(政爭)으로 타이밍을 놓쳐선 안 된다. 도민들은 지금 충북의 미래 먹거리를 놓고 밥그릇 싸움만 벌이는 도의회의 짓거리에 질리고 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청주공항 활성화에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 취임 1년 인터뷰

[충북일보]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이 취임 1년을 맞아 농업농촌 활성화와 인력지원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취임한 이 본부장은 취임 이후 1년간 쉴틈없이 도내 농촌 현장을 살피며 바쁜 나날을 보냈다. 이 본부장은 "지난해 쌀값 하락이 계속되고 불안한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비료와 사료 가격이 폭등하는 등 농업인들의 고충이 매우 컸다"며 "다행히 추경 예산 편성과 쌀 수확기 대책 마련으로 농업인들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어 충북농협이 조합장님들을 중심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을 받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1년간의 소회를 전했다. 충북농협은 지난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다각적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 취지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인 만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 농축산물 중심의 답례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충북지역 농·축협과 농협은행은 전 창구에 기부창구를 만들어 누구나 쉽게 기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고향사랑기부 참여자에게 우대금리 제공과 적립금액의 일부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하는 '고향사랑기부 적금'을 출시했다. 오는 3월 8일은 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