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9.22 17:49:47
  • 최종수정2016.09.22 17:50:11
[충북일보] 생활고를 비관하며 일가족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세상이다. 사회적 약자들의 죽음이 늘어나고 있다. 지독히도 나쁜 세상이다.

우리의 복지정책 문제는 현장에서 확인된다. 동사무소에 등록된 기초생활수급자 중 일부 집엔 쌀과 연탄이 넘쳐난다. 반면 실질적인 부양가족이 없는데도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제외된 이들도 있다. 현장실사의 허술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사회적 안전망이 없는 사회에서 한 번 추락은 영원한 추락이다. 절망은 곧 죽음과 가까워지는 통로가 된다. 자살이 사회적 안전망과 깊은 연관성을 갖는 이유다. 그런데 그나마 있는 사회의 안전망마저 점점 붕괴돼 가고 있다.

서민들의 가계부채는 점점 더 불어나고 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몸에 두르고 사는 셈이다. 오늘도 누군가 생활고로 죽음을 선택할지 모른다. 언젠가는 내 주변 가까운 사람의 일이 될 수도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1년~2014년 도내 자살자수는 매년 500명 안팎이다. 2011년 601명, 2012년 567명, 2013년 543명, 2014년 493명 등이다. 아직 집계가 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통계도 비슷할 것으로 예측된다.

극단적인 선택의 가장 큰 원인은 신체·정신적 질환, 고독, 생활고 등이 꼽힌다. 이 중 경제적 문제는 겉으로 잘 드러나지도 않는다. 상담자체를 꺼리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유관기관에서 주도적 관리 자체가 불가능하다.

상담을 하더라도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문제에 국한된다. 본질적인 문제를 진단하기 어렵다. 돈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사회단체나 민간기구가 나서기에는 너무 큰 장벽이다.

경제적 도움을 주지 못할 거면 차라리 이웃을 포함한 주변 사람과 친구들이 나서는 게 좋다. 서로 게이트 키퍼(Gate Keeper)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사이 자연스럽게 삶의 동기를 찾아줄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빨리 완전한 사회안전망이 구축돼야 한다. 물론 충북도 등이 행·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역부족이다. 국가가 나서야 한다. 지금보다 훨씬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최근 청주에서 발생한 일가족 자살 사건 역시 생활고에서 비롯됐다.

극단의 선택을 하려는 서민들이 빨리 그 행렬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