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북한 핵 해결의 첫 단추는 주중대사 교체"

청주권 고교생 30여명 충북경자청에서 토론회 개최
대북 제재·개성공단·통일 교육 등 다양한 이슈 토론

  • 웹출고시간2016.09.18 18:53:31
  • 최종수정2016.09.18 18:53:31

오송고 등 청주권 9개 고등학생들이 지난 17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 회의실에서 북한 핵실험 사태에 대해 해법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갖고 있다.

[충북일보]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은 어떨까.

오송고의 '자율학술동아리(B·O·P)인 '코어(CORE)'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소회의실에서 2시간에 걸쳐 '대북제제와 통일교육'과 관련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오송고 8명과 봉명고 1명, 오창고 2명, 청주외고 2명, 흥덕고 1명, 사대부고 2명, 청원고 1명, 운호고 4명, 상당고 5명 등 청주권 9개 고등학교 1·2학년 30여 명이 참석했다.

학생들은 먼저 대북제제를 놓고 찬반 토론을 벌였다.

찬성한 한 학생은 "대북제재가 없으면 북한의 도발이 더 심해진다"며 "중국·러시아와 함께 국제적 차원의 대북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반대 학생은 대북제재가 오히려 북한사회를 더 자극해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며 "우리의 최종 목표인 통일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과 관련된 의견도 엇갈렸다. 사업재개 찬성측은 "북한에 대한 직접 지원이 아니라 북한동포에 대한 일자리 제공을 통해 인도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유사시 우리 군인의 명목상 투입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반대측은 "북한 내륙지역에 위치한 개성공단과 금강산 지역은 우리 국민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우리가 북한에 끌려다닐 수 있다"고 주장했다.

통일교육의 정규시간 편성과 관련해서도 찬성측은 "학생들에게 통일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켜줄 수 있다"며 "미래의 통일을 위해 전인교육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대측은 "수행평가도 시험도 없는 시간에 집중할 수 없다"면서도 "통일교육은 강의식 수업의 딱딱함만 초래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대북지원과 관련해 찬성 학생들은 "한민족 차원의 인도적 지원은 필요하다"면서 "이를 계기로 북한 인권의 수준을 높여 내부 민주주의가 확산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반론도 쏟아졌다.

한 학생은 "대북지원은 북한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자칫 북한의 핵 개발에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대북제재 및 지원,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통일교육과 관련된 학생들의 의견은 정치권을 비롯해 보수와 진보 간 기존 논쟁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그럼에도 추석연휴(14~18일)로 들뜬 분위기 속에서 토요일임에도 많은 학생들이 기성세대들이 풀지 못하고 있는 북한의 핵 문제에 대해 자율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치권 및 대북전문가들도 상상하기 힘든 톡톡튀는 문제제기가 이뤄지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 사회를 맡은 오송고 김주환(고2) B·O·P 대표는 "모두가 알고 있듯이 북한의 도발은 횟수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이미 6차 핵실험까지 준비되고 있고, 대륙간 탄도미사일도 대량 개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정부 전반기 대중관계가 매우 좋았던 것은 외교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때문에 중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그 출발점은 대북강경파로 볼 수 있는 군 출신 김장수 주중대사의 교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아너 소사이어티 충북 72번째 회원' 변상천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

[충북일보] "평범한 직장인도 기부 할 수 있어요." 변상천(63) ㈜오션엔지니어링 부사장은 회사 경영인이나 부자, 의사 등 부유한 사람들만 기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월 23일 2천만 원 성금 기탁과 함께 5년 이내 1억 원 이상 기부를 약속하면서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충북 72호 회원이 됐다. 옛 청원군 북이면 출신인 변 부사장은 2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부모님을 도와 소작농 생활을 하며 학업을 병행했다. 그의 집에는 공부할 수 있는 책상조차 없어 쌀 포대를 책상 삼아 공부해야 했을 정도로 어려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삼시 세끼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그의 아버지는 살아생전 마을의 지역노인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변 부사장은 "어려운 가정환경이었지만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시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보며 자라왔다"며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옥천군청 공무원을 시작으로 충북도청 건축문화과장을 역임하기까지 변 부사장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나아지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