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흑염소 전업농, 전국 최초 직판장 개장

한국흑염소협회충주지부,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자-소비자 직거래
시중가보다 4천원 가량 저렴한 500g당 9천원에 판매

  • 웹출고시간2016.08.07 15:32:48
  • 최종수정2016.08.07 15:32:48
[충북일보=충주] 수입산 염소의 시장잠식과 비싼 사료값 등 생산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흑염소 사육농가들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직판장을 개설하고 불황타개에 나섰다.

한국흑염소협회 충주지부는 지난 5일 충주시 천변로 211번지(교현2동 야현신협 옆, 풍물5일장 맞은편)에 66㎡규모의 '대한 흑염소 전업농 직판장'을 개장했다.

이날 개장식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이석재 충주축협 조합장 등 관내 기관단체장과 충북도 염소생산농가협의회 임원, 회원농가 등 100여명이 참석해 현판식을 갖고 개장을 축하했다.

양승철 지부장은 "현재의 염소시장은 사료값도 못건지는 것은 물론 시중 음식점의 90% 이상이 수입산에 잠식돼 있는 상황"이라며 "생산농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유통단계를 축소해 소비자와 식당, 농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전국 최초로 직판장을 개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직판장 운영에는 충주지역에서 흑염소농장을 경영하는 20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농가에서는 2천여마리의 염소를 사육하고 있다.

이곳 직판장에서 판매하는 염소고기 가격은 500g(1근)에 시중가보다 4천원 가량 저렴한 9천원에 부위와 상관없이 판매하고 있으며, 연중무휴로 운영한다.

김규운 사무국장은 "식당에 붙어있는 염소탕 가격을 보면 중간상인들의 폭리가 얼마나 심한지 생산농가들은 한숨만 나온다"며 "생산농가가 직접 나서서 유통단계를 줄이는 것만이 살아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해 직판장을 개설하게 됐으며, 전국으로 확대돼 불황도 타개하고 가격도 적정하게 안정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고 전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