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기능강화' 주목

'신수도권 벨트' 육성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대전 ·충북 ·충남 등 3개 시·도 공조로 세종시 건설
특별회계 지원범위 광역계획권 지역으로 확대해야"

  • 웹출고시간2016.07.26 19:31:44
  • 최종수정2016.07.26 20:18:35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종시 광역경제권 기능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정책자료집을 검토하고 있다.

[충북일보]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인 세종시가 세종시만의 계획도시가 아닌 '신수도권 벨트'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려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충북도는 26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세종시 광역도시계획 실행의 특별법상 근거 마련을 위한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기능강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변재일 더민주 정책위 의장을 비롯해 양승조(천안병)·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도종환(청주 흥덕)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충북도와 충북연구원이 주관했다.
 
토론회에는 도시계획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주민 등 150명이 참석했다.
 
이날 성신여대 권용우(중앙도시계획위원회 부위원장) 명예교수는 '국토중부권 기능 활성화를 위한 행복도시건설 특별법 개정방향'을 중심으로 주제 발표에 나섰다.
 
권 교수는 "일자형에서 다극 권역형으로 미래 국토구조 변화를 전망하고 있다"며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이 한반도 중부 동서벨트로 21세기 동북아 핵심도시권 및 도시혁신을 전파하는 핵심거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이어 "행복청과 충청권이 상호 연계 협력해 행복도시 건설의 본래 목적을 충실히 수행하고 국토 중부 동서축 유인력 강화를 위한 광역발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을 광역발전 전략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의 공간적 범위인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이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상생발전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를 보고 충청권 4개 시·도 상생을 위해 행복도시건설특별회계의 지원범위를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으로 확장하는 행복도시건설특별회계의 탄력적 활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 교수는 또한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의 실효성 확보와 행특회계의 탄력적 활용을 위해 행복도시건설 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특별법 개정을 통해 충청권 4개 시·도의 상생발전과 행복도시의 신수도권 건설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 좌장인 진영환 청운대 건축공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이태일 한아도시연구소 부회장 △서태성 ㈜도화엔지니어링 부회장 △이태준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초빙교수 △문경원 대전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오용준 충남연구원 연구부장 등이 열띤 지정토론을 벌였다.
 
이들은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기능강화 방안을 위해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 실행 특별법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행복도시건설 특별회계 지원범위 확장의 필요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충북도가 이번에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KTX 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 등이 세종역의 관문 역이자 관문 공항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데도, 세종시가 KTX 세종역 건설을 추진하는 등 독자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본격적인 견제에 나서기 위한 신호탄 성격으로 해석됐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