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읍성지구 관아공원 조성 '갈림길'

청주우체국 이전 후 관아공원 조성 등 추진에 관심
오는 2020년 일몰제 대상에 읍성지구 포함
시,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정비' 용역 결과 따라 재검토
오락가락 행정에 시민들 "혼란만 가중"

  • 웹출고시간2016.07.12 19:27:12
  • 최종수정2016.07.12 20:01:23

청주시가 오는 2020년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가 적용되는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 가운데 상당구 성안길 일원 읍성지구도 연구과제에 포함됐다. 사진은 청주의 역사와 정체성 회복을 위해 지난 2013년 12월 읍성지구 내 부분(35m) 복원된 청주읍성의 모습.

ⓒ 김태훈 기자
[충북일보=청주] 청주우체국 이전 등으로 인한 도심공동화 해소를 위해 추진된 '청주 읍성지구 관아공원 조성' 사업이 추진 여부를 놓고 갈림길에 섰다.

공원 조성 등 사업이 무산될 경우 도심공동화는 물론 청주시정에 대한 신뢰가 하락하고, 추진될 경우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1천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시 재정에 큰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118년간 성안길에 자리한 청주우체국이 율량동으로 신축 이전하며 옛 우체국 부지 등이 포함된 '청주 읍성지구 관아공원' 조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일 청주시에 따르면 읍성지구는 청주시가 도심공동화와 노후가 심각한 원도심인 성안길 일원을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개발하기 위해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을 수립, 지정한 곳이다.

시는 당시 2억여원의 연구용역을 진행했고 2013년 12월 말 61만1천㎡의 읍성지구를 지정했다.

읍성지구는 옛 청원군청인 상당구청을 비롯해 청주동헌, 옛 청주우체국, KT 청주지사와 인근 사유지 등을 아우르고 있다.

읍성지구에 조성될 관아공원 면적은 사유지 포함 여부에 따라 3만3천여㎡ 또는 5만6천여㎡ 정도로 예상됐고 공시지가 기준 공원 부지매입비만 600억~700억원대로 추산되기도 했다.

그러나 통합 청주시 출범 후 기반기설 확충 등 각종 현안에 밀리면서 관아공원 조성 등은 3년째 한걸음조차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시가 권역별 정책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수립한 '2030 청주시 도시기본계획'에 '청주동헌일대를 중앙공원과 연계해 관아공원으로 새롭게 확장 조성한다'는 내용만 포함됐을 뿐이다.

관아공원 조성사업이 그간 진척되지 못한 까닭은 이와 관련된 청주읍성 복원 연장이 민선6기 들어 사업 역효과 또는 경제성이 불확실하다는 이유로 보류된 점도 작용했다.

시는 청사 건립비 부담 등 재정난, 지역 내 각종 도시공원 개발 등으로 인한 행정력 문제 등으로 옛 청주우체국 등 관아공원 예정지 부지 매입 등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옛 청원·청주 상생발전합의사항에 따라 현 시청 부지 일대에 신축하기로 한 시청사 건립에 드는 비용만 2천312억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시가 지난 5월 발주해 연말까지 진행하는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정비 및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용역'에 읍성지구가 용역과제로 포함 시켜 지구지정 해제나 축소를 위한 절차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총 4억7천여만원이 투입되는 이번 용역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가 적용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것으로, 읍성지구가 일몰제 대상인지 명확하지 않아 축소 또는 해제를 위한 수순이라는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읍성지구는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된 지난 2013년 12월 말이 아닌, 애초에 도시관리계획이 수립된 1960년대로 보고 있다. 국토부와 일몰제 대상인지 검토를 하고 있다"며 "연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읍성지구 추진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성안길의 한 상인은 "우체국이 이전하며 공원 조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며 "공원조성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시의 정책이 오락가락한다면 주민혼란만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