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찬재

수필가·전 달천초 교장

중국의 절세가인(絶世佳人)중에 4명을 선정하여 4대 미인이라 하는데 각각 별칭이 주어졌는데 허풍(虛風)같지만 그럴듯한 풍자로 미인을 추켜세운 점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고전의 멋을 살렸다.

첫째로 춘추전국시대의 서시(西施)를 꼽는다. 서시는 춘추말기의 월나라의 여인이다. 어느 날 그녀는 강변에 있었는데 맑고 투명한 강물이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을 비추었다. 수중의 물고기가 수영하는 것을 잊고 천천히 강바닥으로 가라앉았다. 그래서 서시는 침어(浸魚)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서시는 오(吳)나라 부차(夫差)에게 패한 월(越) 왕 구천(勾踐)의 충신 '범려'가 보복을 위해 그녀에게 예능을 가르쳐서 호색가인 오왕(吳王)부차(夫差)에게 바쳤다. 부차는 서시의 미모에 사로잡혀 정치를 돌보지 않게 되어 마침내 월나라에 패망하였다고 한다.

둘째는 한나라의 왕소군(王昭君)이다. 왕소군은 재주와 용모를 갖춘 미인이다. 한나라 원제(元帝)는 후궁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만날 수가 없어 화공(畵工)을 불러 모습을 그리게 하여 그림을 보고 불렀다고 한다. 궁녀들이 자기 모습을 잘 그려달라며 적게는 5만금, 많게는 십만 금의 뇌물을 바쳤다고 한다. 왕소군은 그런 짓을 하지 않아 황제에게 미모가 뜨이지 않았다. 북쪽의 흉노와 화친을 위해 왕소군을 선발하여 선우와 결혼을 하게 하였다. 떠나기 전 불러보니 미모가 후궁의 으뜸이요. 응대도 잘하고 행동거지도 예쁘고 단아하였다. 황제가 후회하였지만 이미 정해진 뒤라 신의 때문에 바꾸지 않았다. 이내 그 일을 밝혀내어 화공들을 처단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온다. 집을 떠나가는 도중 그녀는 멀리서 날아가고 있는 기러기를 보고 고향생각이나 금(琴)을 연주하자 한 무리의 기러기가 그 소리를 듣고 날개 움직이는 것을 잊고 땅으로 떨어져 내렸다. 이에 왕소군은 낙안(落雁)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세 번째는 삼국시대의 초선(貂蟬)이다. 초선은 삼국지의 초기에 나오는 인물로 한나라 대신 왕윤(王允)의 양녀인데, 용모가 명월 같았을 뿐 아니라 노래와 춤에 능했다. 어느 날 저녁에 화원에서 달을 보고 있을 때에 구름 한 조각이 달을 가렸다. 왕윤이 말하기를 "달도 내 딸에게는 비할 수가 없구나. 달이 부끄러워 구름 뒤로 숨었다."고 하였다. 이 때 부터 초선은 폐윌(閉月)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초선은 왕윤의 뜻을 따라 간신 동탁과 여포를 이간질 시키며 동탁을 죽게 만든 후 의로운 목숨을 거둔다.

네 번째는 당나라의 양귀비(楊貴妃)이다. 당대(唐代)의 미녀 양옥환(楊玉環)은 당명황(唐明皇)에게 간택되어져 입궁한 후로 하루 종일 우울했다. 어느 날 그녀가 화원에 가서 꽃을 감상하며 우울함을 달래는데 무의식중에 함수화(含羞花)를 건드렸다. 함수화는 바로 잎을 말아 올렸다. 당명황이 그녀의 ' 꽃을 부끄럽게 하는 아름다움' 에 찬탄하고는 그녀를 '절대가인(絶對佳人)'이라고 칭했다.

서시는 침어(浸魚), 양소군은 낙안(落雁), 초선은 페월(閉月), 양귀비는 수화(羞花)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미녀의 아름다움을 일화(逸話)로 엮었다. 고기, 기러기, 달과 꽃까지 아름다움에 취했다고 시적(詩的)인 표현을 하여 고전의 멋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