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경제자유구역 4개지구 구조조정 대상 아니다"

외국인 투자유치 올 상반기 6천만 달러 가시화
새누리 정유섭 무실적 4개 구역 해제 주장 반박
3개 지구 실시계획 완료, 충주도 법적요건 충족

  • 웹출고시간2016.06.27 19:36:28
  • 최종수정2016.06.27 19:36:41
[충북일보] 속보=국회 산업통상위원회 소속 일부 의원들의 무실적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구조조정 촉구와 관련해, 충북경제자유구역(충북 FEZ)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27일자 1면>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 FEZ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신고 실적이 올 상반기 중 6천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정유섭(인천 부평갑)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투자유치 무실적 지구에 대한 지구지정 해제를 촉구하자 곧바로 반박자료를 배포한 셈이다.

자료에 따르면 충북은 그동안 이란 제재가 지속되면서 지연됐던 이란기업 투바(TOOBA)의 오송 바이오밸리 투자가 지난 1월 제재 해제 후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투자유치 신고가 임박한 상태다.

비록 정 의원이 제시한 2013~2015년 3년 간 투자실적은 없었지만, 올해부터 본격적인 투자유치 실적을 거둘 수 있다는 얘기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 5월 이란을 방문해 투바측과 이란 전통의학공동연구소 설립을 위한 MOA를 체결했다.

이어 지난 10일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외국인직접투자(FDI)로 6천만 달러(한화 약 700억원)를 신고했다.

이 가운데 연내에 400만 달러(한화 약 47억 원)가 국내에 들어온 뒤 올해 중 연구소를 개소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의 IT 관련 기술개발 및 부품 제작업체도 곧 분양이 임박한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제조시설 설립을 위해 500만 달러 투자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 역시 올해 중 실질적인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은 모두 4개 지구로 구성됐다.

먼저, 오송바이오메디컬지구는 원형지 개발공사를 진행해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올 하반기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할 계획이다.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는 현재 36%의 지구조성공사 공정률을 기록하면서 이달 말 산업시설용지 분양계획이 공고될 예정이다.

청주에어로폴리스는 1지구 조성공사 공정률이 37%에 달해 오는 2017년 6월 준공이 가능하고, 나머지 2지구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벌이고 있다.

여기에 충주에코폴리스지구는 개발계획 변경승인을 완료한 뒤 이달 말부터 오는 2020년까지 단지 조성공사가 추진될 수 있다.
이를 종합할 때 현행 경제자유구역법 상 지구지정 후 3년 이내에 실시계획 승인 조건을 갖추지 못한 충주에코폴리스 뿐이다.

하지만, 충주에코폴리스 역시 1년 유예신청을 거쳐 이미 법률적 조건을 충족시켜 놓았기 때문에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없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13년 2월 지정된 충북경제자유구역은 동해안과 함께 전국 9곳 중 가장 늦게 출발했다"면서 "올해 이란과 중국의 투자가 시작되면 상당한 외국인직접투자 실적을 보유하고, 지구조성 공사도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일부에서 제기하는 구조조정 대상에는 절대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