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더민주 정책협의회서 충청 시·도지사 주장 '3인 3색'

이시종, 더민주 수도권 쏠림 비판·지방재정개편 통과 요구
권선택, 철도박물관 염두에 두고 국책사업 지정 방식 거론
이춘희, 국회 분원 7개 지자체 동의, 세종역 신설은 미언급

  • 웹출고시간2016.06.26 15:35:40
  • 최종수정2016.06.26 15:59:02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방재정개편안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충북일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서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지역 현안과 관련해 '3인 3색'의 주장을 제기했다.

더민주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공동위원장 박영선·박원순)가 주관한 이날 정책협의회에 충청권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참석했고, 안희정 충남지사는 불참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국립철도박물관과 국회 분원, KTX 세종역과 관련한 내용을 얘기하지 않았다.

앞으로 더민주 지도부와 여야 정치권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면서 문제 해결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 지사는 "최근 경기도 사태를 보면 마치 더민주가 지방 의견을 무시하는 느낌을 받는다"며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개편안은 시·도지사들의 오랜 건의사항인데 최근 경기도의 국회의원들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다른) 시·도지사들과 관계없이 정부의 일방적인 갈등 조장으로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더민주가 지난 총선에서 수도권 82명, 지방 28명 국회의원이 선출된 건 수도권 이익을 챙기라고 한 게 아니라 정권교체를 하라는 것"이라며 "수도권 이기주의를 위해 수도권 젊은층들이 대거 뽑아준 게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방재정을 개편하지 않으면 경기도 입장에서는 현재 제도가 '신의 최고의 한 수'"라며 "지방재정을 개혁하면 비수도권으로 지방교부세 2천500억원이 가는데 그렇지 않으면 2천500억원이 경기도로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특히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에 대해서도 지방대의 수도권 이전을 부추기는 측면이 있어 지방공동화가 우려된다며 개정을 강조했다으나, 더민주 수도권 중진 의원 일부도 반대해 통과되지 않았다"면서 "최근 이런 과정을 보며 비수도권은 절망감을 느낄 정도로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 지사는 덧붙여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종시를 만들 때 지방을, 지방자치를 생각했는데 그런 것이 최근 무너지는 것 같다"며 "더민주는 중앙보다 지방을 우선시하고, 수도권보다 지방을 우선시하는 정당이 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시의 숙원사업인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됐다"며 "당의 많은 관심과 지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동남권 신공항 등 국책사업과 관련해 지역 갈등이 첨예하게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금의 공모방식은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고, 과열 경쟁으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모방식 대신 정부 지정방식으로 해야 한다"며 최근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대전·충북 간 국립 철도박물관 유치를 겨냥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도 국회 분원 설치에 공을 들였다.

이 시장은 "우리 당은 지난 19대 총선 때부터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를 약속했다"며 "그런데 이번 총선에서는 새누리당이 공약했다"고 말했다.

또 "국회분원 설치를 위한 땅은 확보돼 있어 건축비만 확보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내년도는 기본 예산이라도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공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얼마 전 충청권 4개 시·도와 강원도, 경북, 전북 7개 시·도지사가 참여한 정책협의회에서도 다들 동의했다"고도 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KTX 세종역과 관련된 입장은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 김동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