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6.18 09:46:52
  • 최종수정2016.06.18 09:46:52
[충북일보=영동] 충청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남부권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진단과 새로운 도전전략'을 주제로 17일 영동군청 대회의실에서 '남부권 발전전략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건설소방위원회 박병진 위원장(영동1)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회는 이언구 충청북도의회 의장, 박세복 영동군수, 조병옥 충청북도 균형건설국장, 여철구 영동군의회 의장 순으로 시작해 이태훈 충청북도 균형발전과장의 '충청북도 남부권 균형발전 정책과 주요사업'에 대한 추진경과 설명 후 분야별 전문가 주제토론 및 참석자와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보은군 이경태 부군수는 1~2단계 지역균형발전사업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안정적 인구 상승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보은군이 가진 자연환경과 기존 관광자원을 활용·연계하는 치유형 힐링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옥천군 손자용 부군수는 그 간 추진했던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성과로 안정적 수익원이 창출됐고, 앞으로는 3단계 균형발전사업의 연계추진 및 대청호 규제를 친환경적으로 극복하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영동군 정사환 부군수는 1~2단계 균형발전사업을 통해 와인명품화 조성 및 국악관광 핵심지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특히 3단계 균형발전사업에서는 복합테마관광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충북연구원 최용환 남부분원장은 남부권 전략협의회 설치, 소프트웨어 정책 추진, 도농상생 관점의 지역균형발전 다원적 기능 강화 및 참여문화 조성, 중핵도시 설정 등의 남부권 균형발전정책 5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영동대 백기영 교수는 균형발전사업 가이드라인으로 콘텐츠 중심 권역개념 도입 및 대학중심의 지역활성화 구축 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여 특화사업의 선택과 집중, 농촌 어메니티 증진을 통한 귀농과 귀촌의 활성화 등의 기본방향에 부합되는 요건들을 제시했다.

남부권균형발전포럼 양무웅 위원장은 대도시권역의 과도한 집중은 내부적 발전역량을 저해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고, 남부권 발전을 위해서 관광명소화 방안과 홍보위주의 소프트웨어 전략이 집중 개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충청북도,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관계공무원과 지역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해 남부권 발전 전략에 대한 진지한 담론을 마련하고,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건설소방위원회는 토론회에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은 소관 실국에 전달해 남부권 균형발전 시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영동 / 손근방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