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육헌장 '후폭풍'…도의회 새누리 '관계회복 어림없어'

누리과정 예산 '훈풍' 사라지고 '냉각'
교육위, 이념편향적 행태 지적

  • 웹출고시간2016.05.31 20:03:26
  • 최종수정2016.05.31 20:03:26
[충북일보] 한때 화해분위기를 보였던 김병우 충북도교육감과 충북도의회의 관계가 다시 냉각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냉각의 원인은 31일 도교육청이 발표한 '충북도교육공동체헌장'으로 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김 교육감의 교육공동체권리헌장 선포 강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교육위원회 도의원 6명 중 새누리당 소속은 윤홍창 위원장, 정영수 부위원장, 김양희 의원, 이종욱 의원 등 4명, 김 교육감과 이념적 지향점이 비슷한 의원은 이광희·이숙애 의원 2명 뿐이다.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청은 도민 4만여 명의 반대서명,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의 제정반대 성명 발표, 충북교육시민단체협의회의 주민소환 운동, 도의회의 강행중단 권고를 모두 무시했다"며 "독선적이고 오만한 태도로 일관하는 '무리수'가 도교육청의 본 모습인지 심각히 우려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포일정(5월 31일)을 미리 정해 놓고 마치 학교와 학부모의 의견을 모두 수렴한 것처럼 꾸미고 일방적으로 헌장 선포를 강행하는 것은 불통행정의 전형적 표상"이라며 "지역 여론을 호도하는 반민주적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또 "학교 구성원의 자율적 운영권을 침해하면서 '학교별 선포'라는 꼼수를 강행한 점을 보면서 진정 누구를 위한 헌장선포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충북도교육청과의 냉각관계를 암시했다.

도의원들은 "여론을 무시하는 김 교육감의 일방적인 행태, 이념편향적 행태가 시정되지 않는 한 교육가족과 도민의 동의를 받지 못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도의회를 형식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거듭되는 한 건강한 관계가 복원되기 어렵다는 점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부터 김 교육감과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놓고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도의회는 올해 당초예산에 가위질을 하면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강제편성'했고, 김 교육감이 '재의'를 요구하면서 페이스북 등을 통해 도의회를 공박하자 의회는 도교육청의 3월1일자 조직개편안을 부결처리했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우여곡절 끝에 6개월치 반영하는 걸로 종결되면서 김 교육감과 도의회 사이엔 훈풍이 불었으나 이번 교육공동체헌장으로 또 다시 냉각관계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충북도교육청의 조직개편도 연기될 가능성이 보인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