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교육공동체헌장 선포' vs'교육감 주민소환 결의'

초중고에서 사이버-학교별 선포식, 일부학교 생략
김병우 교육감, 청주고교 선포식서 "인간에 대한 예의" 강조

  • 웹출고시간2016.05.31 16:15:12
  • 최종수정2016.05.31 20:09:44
[충북일보] 충북교육사회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충북도 교육공동체 헌장'이 선포됐다.

충북도교육청은 31일 오전 교육청 인터넷 방송(http://tv.cbei.go.kr)을 통해 480여 개 초·중·고교별로 교육공동체 헌장 선포식을 열었다.

미리 제작한 영상물을 인터넷 방송으로 일선학교에 전파하는 '사이버 선포식'이었다. 선포식은 헌장제정 추진배경, 축하·당부 메시지, 김병우 교육감의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헌장제정에 반대하는 단체와 물리적 충돌을 우려한 교육청이 결국 한 장소에서 박수받으며 진행하는 대단위 선포식을 포기하고 '학교별 선포식'과 '온라인 선포식'을 절충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단위학교가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여건에 맞게 선포식을 실시했다"며 "헌장 선포는 인성교육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사이버 선포식과는 별도로 청주고등학교(교장 류철우) 헌장 선포식에 직접 참여했다.

1~2학년 재학생과 교직원, 안용근 학교운영위원장 등이 배석한 선포식에서 김 교육감은 "학교 구성원들이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킬, 아름다운 약속을 만들고 싶었다"고 헌장 제정의 취지를 설명하고 "헌장은 서로를 존중하는 아름다운 관계를 만들어 가는 디딤돌이 될 것"고 말했다.
반면 헌장 폐기를 주장하는 반대단체의 목소리는 '김병우 교육감 주민소환'으로 이어졌다.

헌장선포 저지활동을 했던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같은 날 오전 도교육청에서 집회를 열고 "교육주체(학생·교직원·학부모)간 협의된바 없는 헌장을 교육가족 모두가 합의한 것처럼 표현하며 헌장선포를 강행하는 건 공산당 방식"이라고 비난했다.

헌장찬반 논란을 이념갈등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민교육헌장도 특정이념을 주입한다는 반대에 부딪혀 폐기했는데, 공동체헌장은 김 교육감의 특정이념을 주입하려고 만든 헌장인가"라면서 "도민 4만여 명의 반대서명과 인터넷여론조사 90% 반대에도 불구하고 헌장선포를 강행하면, '불통교육감'을 규탄하는 집회는 주민소환을 예고하는 축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주미래연합 등 8개 단체가 참여하는 충북교사협은 조직을 재정비한 후 김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일부 학부모단체 회원과 교육청 공무원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지만, 우려했던 불상사는 빚어지지 않았다.

집회를 마친 후 교사협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헌장선포식을 강제로 31일 오전 9시 전후에 진행하라고 교육청이 지시한 건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초중등교육법을 위반한 행위"라며 "헌장 선포일 당일부터 교육청이 학교의 자율권을 침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생활규칙(학칙)이 무력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단체 관계자는 "조만간 본청이 일선 학교에 지침을 내려보낼 것"이라며 "헌장 내용을 수시로 개정하면서 단위학교를 압박하고, 결국 진보성향 교육감의 이념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은 대구에 이어 교육공동체헌장을 선포한 전국 두 번째 교육청이 됐다. 헌장은 전문(11개 항목)과 실천규약(3장 32조), 실천규약 해설·적용방향으로 구성됐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