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미래전략기획단 출범 1년 반만에 해체

민선6기 첫 조직개편에서 야심차게 출범
충북 미래 100년 먹거리 발굴 원점으로
"공상하라" 고정관념 깨지 못한 충북도

  • 웹출고시간2016.05.25 19:32:04
  • 최종수정2016.05.25 19:41:08

민선6기 충북도의 첫 조직개편을 통해 탄생한 뒤 최근 해체된 '미래전략기획단' 조직도.

ⓒ 최범규기자
[충북일보] "공상하라, 그리고 50년 뒤의 미래 비전을 설정하라."

이시종 충북지사가 줄곧 주문한 말이다. 하지만 그 강조 속에 야심차게 내놓은 출범은 1년 반만에 사라지게 됐다.

◇미래 100년 먹거리 구상 '미래전략기획단' 해체

충북도 미래전략기획단은 민선6기 첫 조직개편에서 탄생했다. 지난 2014년 11월 발표된 조직개편안에서 정무부지사 직속으로 신설됐다. 당시 기대와 관심은 컸다. 도정 전 분야를 망라한 100년 먹거리 전략·시책 발굴, 4% 경제 실현 로드맵 구상 등 미래지향적인 업무를 소관하는 부서였기 때문이다.

충북의 장기적인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출범한 미래전략기획단의 조직이 최근 대폭 축소됐다. 독립적으로 운영됐던 기구는 사라지고, 단장은 과장급(4급)에서 팀장급(5급)으로 격하돼 경제통상국 산하로 편입됐다. 사실상 조직 해체다.

미래전략기획단이 출범한 지 1년 반만이다. 기구가 꾸려진 이후 업무 파악이나 조직 정비 등에 5~6개월이 소요된 점을 감안하면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문은 닫은 셈이다.

◇'공상' 빛 좋은 개살구로 그치나

미래전략기획단의 출범은 이 지사의 구상에서 비롯됐다. 이 지사는 성과를 내는 것 못 지 않게 미래를 위한 준비도 강조해 왔다. 각 실·국에서 제안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관리, 실현 가능성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주문하곤 했다.

그런 측면에서 이 지사는 직원들에게 자주 "공상하라"고 당부했다.

지난 2015년 11월2일 직원조회에서 이 지사는 "엉뚱한 상상에서도 비전을 설정할 수 있다"며 10~50년 뒤의 미래에 대비하자고 피력했다.

최근인 지난 2일 직원조회에서도 "100가지 공상을 하면 1∼2가지는 실현 가능한 게 나온다"며 "개혁 마인드를 갖고, 공상만화를 그리듯 하다 보면 희망과 비전이 나오게 된다"고 역설했다.

미래전략기획단의 출범 취지나 다름없는 발언이었다.

◇미래 구상과 현실의 괴리 해소 못해

출범 초기부터 미래전략기획단과 각 실·국은 융화되지 못한 게 사실이다. 부서 간 협업 체계는 미흡했고, 중복된 업무도 직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특히 정부예산 확보와 관련해서는 미래전략기획단과 기획관리실, 예산담당관실 등이 해당 업무를 상당부분 담당하고 있었다. 여기에 '충북 미래 100년 준비 지원단'이나 TF(태스크포스) 등과 같은 특수 조직도 우후죽순 생겨났다.

업무 추진 역시 지시 체계나 인력의 한계에 부딪히기 일쑤였다.

경북도의 경우 미래전략기획단을 도지사 직속으로 운영하고 있다. 단장은 국장급(3급)이다. 도지사와 직통 라인을 형성하고 있는데다 각 실·국과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데 수월한 구조다. 인력 또한 20명에 육박할 정도다.

반면 충북도는 미래전략기획단 인력이 10명도 채 되지 않았다. 각종 프로젝트를 실·국에 전달하는 데에도 걸림돌이 많았다.

◇공직사회 폐쇄·경직성 팽배…자성의 시각도

미래전략기획단은 경직된 공직사회에서 다소 진취적인 기구로 통했다. 상명하복의 지시체계가 아닌 아이디어의 교류·제안의 방식으로 업무가 추진돼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충북도청의 공직사회는 이를 받아들이는 데 부족했다. 여전히 명확한 업무분장과 '위에서 아래로'의 하달을 고집한 것이다.

미래전략기획단의 제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도 다소 실현가능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개선 노력이 미흡했다.

때문에 리더의 요구와 미래전략기획단의 제안, 각 부서의 수용 절차에서 나타나는 괴리를 극복하지 못했다.

1년 반만에 사라지게 된 '미래전략기획단'을 놓고 도청 안팎에서는 폐쇄적인 공직문화에 대한 자성의 시각도 존재한다.

도청 한 간부공무원은 "미래전략기획단은 향후 충북의 미래를 준비한다는 취지로 출범한 조직"이라고 전제한 뒤 "폐쇄성이 짙은 공직사회에서 이를 뒷받침하기란 역부족이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개선책을 내놓고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판단을 했어야지, 지금 당장의 성과를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었다"고 지적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