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 전무…'가깝고도 먼' 청주~세종

오송역 경유 2개 노선, 양 지자체 제각각 운행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 전무…협의 사실상 중단
말로만 충청권 공조…광역단체도 서로 눈치보기만

  • 웹출고시간2016.05.10 19:44:59
  • 최종수정2016.05.10 19:45:21
ⓒ 충북일보 뉴미디어팀
[충북일보] 청주와 세종을 오가는 대중교통에 환승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아 양 지자체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청주시와 세종시의 환승시스템 도입 논의는 사실상 1년 넘게 중단된 상태로, 관문역이라고 평가되는 오송역이 양 지역의 경계만을 나누는 기준이 돼 버렸다.

반면 대전시와 세종시는 시계(市界) 넘나드는 2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 지난 2013년부터 대중교통 무료 환승을 시행, 청주의 상황과 비교되고 있다.

'충청권 공조'를 내세우고 있는 충북도 역시 뒷짐만 지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청주에서 세종으로 향하는 버스노선은 751번, 세종에서 청주를 운행하는 노선은 990번이다. 청주발(發) 버스는 청주국제공항에서 오송역을 거쳐 세종시 첫마을까지를 운행한다. 세종발 버스는 오송역에서 정부세종청사~대전 반석까지를 오간다.

모두 오송역을 중심으로 청주와 세종을 경유하고 있지만, 이들 노선 간 환승체계는 아직 도입되지 않았다. 양 지자체를 오가는 해당 노선 이용객들은 버스를 갈아탈 때마다 요금을 다시 내야 한다는 얘기다.

청주시 청원구 주민 김모(49)씨는 "BRT 체계나 도로망 구축이 활발해 청주에서 세종까지 넘어가는 게 예전보다 훨씬 수월해 졌지만, 대중교통 환승이 되지 않아 불편한 게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불평했다.

이런 주민들의 불편에도 충북도의 태도는 미온적이다.

각종 현안 해결에 '충청권 공조'를 내세우며 지자체 간 협력을 중시하고 있지만, 이마저 말뿐인 모양새다.

충청권행정협의회나 충청권행정실무행정협의회에서 '세종~오송~오창 BRT도로 건설'에 대해 논의되기는 했지만, 주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환승체계에 대한 협의는 사실상 전무하다. 과거 1~2차례 오송역 환승 문제에 대해 언급된 적은 있었지만, 서로 다른 입장만 확인한 채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다.

손실 보전금 부담에 대한 이견 차가 좀체 좁혀지지 않고 있는데다, 지자체의 업수업체 눈치보기도 환승체계 도입을 지연시키고 있는 한 원인으로 꼽힌다. 청주 버스가 세종에서, 세종 버스가 청주에서 운행하는 것을 놓고 각 지자체 운수업체가 '영업권 침해'라는 이유로 달가워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충북도와 청주시는 손실 보전금 규모나 환승 이용객 수요 등 기초적인 조사마저 서로에게 떠넘기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과거 오송역 환승체계에 대해 지자체 간 논의된 적은 있지만 현재는 구체적으로 협의되고 있지는 않다"며 "시에서 손실금이나 이용객 수 등을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 관계자 역시 "손실보전금이나 운수업체 문제로 양 지자체 간 환승 문제에 대한 협의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과거 도에서 환승 이용객 수요조사 등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고, 추후 환승 논의가 진행된다면 연구용역 등을 통한 정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송역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환승체계가 정비되지 않아 청주공항과 오송, 오송과 세종 간 도로는 각각 '청주공항 이용객들의 육상교통 수단', '정부청사 직원들의 출퇴근 도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세종시 출범으로 충청권의 발전을 위한 지자체 간 연계가 더욱 중요해졌지만, 정작 주민들의 편익증진에 대한 배려는 아직 미흡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