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공약화 후보 모두 당선…'충북 현안' 政爭으로 번지나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2라운드 예고
'KTX세종역 신설' 놓고 지역 갈등 불씨 살아나

  • 웹출고시간2016.04.14 18:57:40
  • 최종수정2016.04.14 19:00:07
[충북일보] 속보=4·13총선이 마무리되자마자 충북의 대형 현안을 놓고 정치권의 대립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3월30일자 2면·31일자 1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공약화한 후보들이 모두 국회에 입성, 정치력의 첫 심판대에 올랐다. 해묵은 'KTX세종역 신설' 논란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전 본격화
ⓒ 충북일보 뉴미디어팀
청주 오송과 경기 의왕이 2파전을 벌이고 있는 국립철도박물관은 정치권의 뇌관으로 꼽힌다.

국립철도박물관을 유치하겠다고 공약한 전국 후보들이 대거 20대 국회에 입성했기 때문이다.

청주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경기 의왕에서는 더민주당 신창현(의왕·과천), 대전에서는 새누리당 이장우(대전 동구) 당선자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공약했다.

뒤늦게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전에 뛰어든 제천시에서도 새누리당 권석창(제천·단양) 당선자가 국회에 입성했다.

이들의 입장에서는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약속이 정치력의 첫 심판대나 다름없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늦어도 9월께면 국립철도박물관의 최종 입지가 결정될 것이란 게 지자체와 정치권 안팎의 전망이다.

각 지자체의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치권의 물밑작업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경기 의왕의 총선 이전부터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시민 서명운동을 비롯해 정치권의 지원, 각 기관·단체의 협력 모습이 활발했다. 최근에는 인근 수원시와 협력키로 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토부의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기본구상 연구'에서 최고점을 받아 유력 후보지로 꼽히고 있는 청주시는 정중동(靜中動)이다. 객관적인 평가 우위를 토대로 국토부의 용역 결과에 따라 진행될 행정절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충북 내 과열 경쟁이나 필요 이상의 갈등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전은 약점으로 지적됐던 협소한 부지면적과 비싼 땅값을 보완, 본격적인 유치전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공약으로 채택한 정치권도 이점을 인지, 총선 직후부터 발 빠른 대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KTX세종역 신설 논란' 재 점화
ⓒ 충북일보 뉴미디어팀
더민주당의 공천에 불복, 무소속으로 7선 고지에 오른 이해찬(세종) 당선인은 'KTX세종역 신설 논란'의 불씨를 다시 지폈다.

이 당선자는 지난 13일 오후 당선소감을 밝히면서 자신이 대표 공약으로 꼽은 KTX세종역 신설도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거듭 역설했다.

충북의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다. 앞서 이 당선인이 KTX세종역 공약을 제시했을 당시에도 충북 정치권은 '망언'으로 규정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20대 국회에서 충청권 대립이 불가피하게 될 조짐이다.

현재 이 당선인이 제시한 세종역 신설 예정지는 오송역에서 불과 20㎞밖에 떨어지지 않았다. 오송역에서 BRT로 이동하면 정부세종청사까지 15분 정도 소요된다. 세종 관문으로의 역할을 오송역이 하고 있는데다 충청권 상생을 위해 오송역의 기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충북도의 주장이다.

세종역 신설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기도 하다. 당내·외 공감대나 충청권 공조 가능성이 미약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복당을 염두에 둔 이 당선자와 더민주 소속 충청권 의원들 간 대립으로까지 벌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이미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세종역 신설 논쟁으로 지역에서는 마찰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충북도와 도내 시민사회단체 등 충북 민심은 세종역 신설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벼르고 있는 분위기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